외교부, 28일 전략조정회의 개최…미·중 갈등 재점화 대응책 모색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5-26 16: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경화 외교부 장관, 28일 외교전략조정회의 분과회의 주재

  • 기재부·산자부·과기부·보건부·국방부·통일부 등 참석할 전망

주요 2개국(G2)인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무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책임론에 이어 홍콩 국가안보법 문제로 확대됐다. 이에 정부는 외교전략조정회의를 열고 우리 정부의 전략과 대응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26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오는 28일 외교청사에서 열리는 7차 외교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에 참석한다.

지난해 7월에 출범한 외교전략조정회의는 국제 정세의 변화 속에서 능동적인 대외 전략 마련과 정부와 민간의 유기적 대응 지원을 목표로 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통합 분과회의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의 불확실성 가운데 복합적인 주요 국제 사안들에 대한 대응 방향을 논의하고, 3차 외교전략조정회의 추진 방향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최근 이슈가 된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과 미국 주도 경제번영네트워크(EPN) 참여 등이 조정회의에서 논의되느냐는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김 대변인은 관련 물음에 “(조정회의는) 복합적인 주요 국제 사안에 대해서 능동적인 대응 방안을 협의하고, 정책과 전략을 수립해 나가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제언을 듣고 준비 작업을 해나가는 곳”이라고만 답했다.

이어 홍콩의 국가안보법 제정 문제로 물리적 충돌이 발생한 것에 대해선 “관심을 두고 주시하고 있다”며 “홍콩은 우리와 밀접한 인적·경제적 교류관계를 갖고 있는 곳”이라고 했다.

또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가 지난 24일 중국 관영 CCTV와의 인터뷰에서 홍콩의 국가보안법 제정 문제를 설명하겠다는 태도를 전한 것과 관련해서는 “한·중 간에 각급에서 긴밀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씀드린다”고 대답했다.

한편 이번 조정회의에는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국방부, 통일부 관계 부처와 정부 산하 2~3개 싱크탱크에서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 추진에 반발한 홍콩 시민들이 24일(현지시간) 홍콩 중심가에서 시위를 벌이자 진압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최루가스를 쏘고 있다.[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