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김종인 체제, 변화의 시작"…29일까지 한국당 합당(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05-22 16: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 눈높이에 맞는 대안정당, 실용정당 만들 것"

미래통합당이 22일 이틀간의 당선자 워크숍을 통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을 결정했다. 아울러 논란이 됐던 비례정당 미래한국당과의 합당도 21대 국회 개원 전날인 29일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

통합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선자 워크숍을 열고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임하는 안을 의결했다. 논란이 있었던 임기는 내년 재·보궐선거 때까지로 결정했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워크숍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김종인 박사를 통합당 비대위원장으로 내년 재보선 때까지 모시기로 압도적으로 결정됐다"고 했다. 정치권 안팎에선 임기 논란이 해결돼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을 수락할 것이란 관측이 많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김 전 위원장을 만나 비대위원장 수락을 요청할 예정이다. 

통합당은 워크숍을 마친 뒤 당선자 결의문을 내고 "진정성 없는 '변화와 혁신'은 외려 과거로의 회귀일 뿐이고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변화와 혁신'은 우리만의 공허한 외침이라는 것을 너무도 깊이 깨닫고 있다"고 했다.

이어 "하루아침에 믿어달라고 하지 않겠다. 차근차근 그리고 꾸준히 바꾸어 나가겠다"며 "오늘 당선자 총회에서 뜻을 모은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가 그 변화의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통합당은 이제까지의 익숙했던 것들과 결별을 선언하려 한다. 미래통합당이란 단에서 떠올렸던 오늘 이 순간까지의 그 어떤 것도, 더 이상 우리의 것이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직 국민만이 있을 뿐이고, 오직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실용정당, 대안정당을 만들 것이다. 이제 변화와 혁신으로 가득한 미래만이 있을 뿐"이라고 했다.

아울러 통합당과 한국당의 합당 문제도 오는 29일까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 당선자들은 전날 워크숍에서 오는 29일까지 합당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같은 날 한국당 당선자들과 사무처 당직자들까지 이런 의견에 동조하면서 합당이 급물살을 탔다.

한국당 지도부는 애초 원유철 대표의 임기를 오는 8월까지 임기를 연장하려고 했지만 반발에 부딪혔다. 이날 한국당 최고위는 오는 29일까지 합당을 의결하고, 임기 연장을 시도하려 했던 26일 전당대회를 취소하기로 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의장과 제21대 국회 당선인들이 22일 당선자 워크숍을 마친 뒤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선언문을 낭독한 뒤 박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