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검찰 압수수색에 유감"... 고발단체에 쏠리는 관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20-05-21 13: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선 검찰이 12시간 만에 압수수색을 종료했다. 정의연은 외부 회계 검증 절차가 진행되는 가운데 전격 단행된 검찰의 압수수색에 유감을 표명했다.

21일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는 전날 오후 5시께부터 서울 마포구 성산동 정의연 사무실과 정의연 전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사무실 주소지인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을 밤샘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정의연과 그 전신인 정대협의 회계 자료와 각종 사업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압수수색은 시작된 지 12시간이 지난 이날 오전 5시 30분쯤 종료됐다. 이번 압수수색은 이달 14일 서부지검에 관련 고발장이 처음 접수된 지 6일 만이다. 법조계에서는 채 열흘이 안 된 상황에서 단행된 강제수사를 두고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앞서 일부 시민단체들은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자와 이나연 정의연 이사장을 횡령·사기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검찰은 잇따른 시민단체의 고발 사건을 정의연 소재지인 마포구를 관할하는 서울서부지검에 일괄 배당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면 고발인 조사를 시작으로 전·현직 정의연 관계자들과 윤 당선인 등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후원금 모금으로 논란이 된 윤 당선인 개인계좌의 입출금 내역 추적도 이뤄질 전망이다.

정의연은 검찰 압수수색과 관련해 이날 SNS를 통해 "정의기억연대는 외부 회계검증 절차 과정에 진행된 검찰의 전격적 압수수색에 유감을 표명한다"며 "그럼에도 정의연은 공정한 수사절차를 통해 그간 제기된 의혹이 신속히 해소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일부에서는 정의연을 고발한 시민단체가 오히려 의문스럽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정의연을 고발한 '시민단체'는 법치주의바로세우기연대, 사법시험준비생 모임 등으로 조국 전 장관 일가에 대한 고발에도 앞장선 단체다.

또 정경심 동양대 교수 사건의 전임 재판부인 송인권 부장판사를 '정치판사'라고 고발했고, 채널A의 강압취재 사건을 MBC에 제보한 제보자 지모씨도 고발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