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사과 ‘과수화상병’ 비상...5월 말부터 발생 가능성 크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5-13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일 붉게 마르는 과수화상병, 기온 상승 탓 예년보다 빨라질 전망

  • 백신 없어 조기 대비 필수...사과·배 묘목 단계부터 예찰 강화

사과, 배 등에 피해를 주는 ‘과수화상병’이 이르면 이달 중하순부터 발생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정부는 과거 과수화상병이 발생했던 지역을 대상으로 조기 예찰을 하고, 사과 등 재배지 관리도 강화할 방침이다.

13일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올해 과수화상병이 5월 중하순부터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또 과수화상병이 묘목을 통해 먼 거리로 확산할 가능성도 있다.

과수화상병은 주로 사과와 배에 피해를 주는 세균성 식물 병이다. 잎과 줄기, 과일이 불에 탄 듯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하고 마르는 증상을 보인다.

치료 방법이나 백신이 없어 일단 발병하면 인근 지역까지 과수를 모두 없애야 할 정도로 피해가 커 '과수 구제역'으로도 불린다.

국내에는 2015년 이후부터 매년 과수화상병 발생 지역이 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올해는 3월부터 5월 초순까지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2~3도 높고, 비가 자주 내려 잠복한 병원균의 활동 시기가 예년보다 빨라질 것이란 게 농진청의 설명이다.
 

과일 붉게 마르는 과수화상병[사진=연합뉴스]

농식품부와 농진청은 과수화상병 차단을 위해 우선 과거에 과수화상병이 발생한 지역을 중심으로 예찰을 강화하기로 했다. 의심 증상을 보이는 지역에 중앙예찰단을 보내 현장 점검도 실시한다. 이전 발생 지역을 특별관리지역으로 묶어 약제 방제를 강화한다.

또 매년 실시하는 과수원 정기 예찰 대상에 전국의 사과·벼 묘목 재배지도 새로 포함하기로 했다. 대상 재배지에는 병해충 방제비를 지원해 이달 중 1~3회 약제를 살포한다.

사과·배 묘목 생산·판매 업체를 대상으로 품질표시사항 준수 여부 등을 정기적으로 조사해 불량 묘목 유통도 적극 차단하기로 했다.

정충섭 농진청 재해대응과장은 "과수화상병 확산 예방을 위해 과수 재배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예찰과 신고가 중요하고 개화기 이후 3차 방제도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며 “재배 관리 및 방역 매뉴얼도 충실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