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자의 속사정] 한솔家 3세 조성민, 지배력 확대...승계 맥 이을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0-05-11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솔제지 수석 승진 후 한솔홀딩스 주식 매입 잇달아

  • 조동길 회장 1남1녀 중 장남, 경영수업 이후 성과 주목

조성민 한솔제지 수석 [사진=한솔그룹 제공]

한솔그룹의 3세 승계 작업이 조용히 속도를 내고 있다. 조동길 한솔그룹 회장의 장남 조성민 한솔제지 수석이 최근 지주사 한솔홀딩스 주식을 매입하면서 지배력을 키우는 모습이다. 지금까지 조 수석이 확보한 지분은 2% 내외에 불과하나, 지분승계를 위한 전초전이란 게 재계의 해석이다.

10일 재계와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조 수석은 지난 3월 20일 그룹 지주회사 한솔홀딩스 주식을 3년여 만에 매입했다. 한솔홀딩스 주식 4만3500주(지분 0.09%)를 장내 매입했는데, 필요자금은 9950만원(주당 2290원)으로 급여소득으로 마련했다고 밝혔다.

조 수석이 한솔그룹 지분 확보에 처음 나선 것은 경영 무대에 오른 2016년이다. 그해 3월 한솔홀딩스 주식 51만9000주(1.09%)를 처음 취득했고, 이후 9월 한솔홀딩스 기획부서 과장으로 근무하며 경영수업을 시작했다.

조 수석은 그해 12월에도 두 차례에 걸쳐 주식을 매입했다. 각각 15만3078주(0.33%)와 27만800주(0.58%)의 주식을 확보했는데, 당시 매입자금은 아버지 조 회장의 증여자금으로 알려졌다. 당시 조 수석은 증여세를 뺀 나머지 금액을 모두 한솔홀딩스 주식 매입에 썼는데, 이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지분승계 작업이 시작됐다는 평가다.

1988년생으로 만 32세인 조 수석은 젊은 나이인 만큼 아직 경영 전면에 나서지 않고 있다. 다만 한솔홀딩스 입사 후 지난해 주력 회사인 한솔제지로 옮겨 본격적인 경영수업을 받고 있다. 그는 지난해 그룹 연초 인사에서 차부장급인 수석으로 승진했다. 조 회장은 아직은 그에게 큰 업무를 맡기지 않고 있다.

다만 조 회장은 사위인 한경록 한솔제지 마케팅담당 상무를 통해 아들을 지원사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상무는 김앤장법률사무소 한상호 변호사의 장남으로, 서울대 경제학부 졸업 후 미국 웰스파고은행, 한국투자공사(KIC)에서 근무하다 결혼 후 한솔제지에서 근무하고 있다. 조 수석은 경영 실무 경험이 더 많은 매형에게서 조언을 듣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2014년 미국 프린스턴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조 수석은 헤지펀드 자산운용사 키니코스 어소시에이츠에서 애널리스트로 일하는 등 미국에서 글로벌 경영 감각을 익혔다.

재계에서는 조 수석의 경영 승계에 큰 걸림돌은 없을 것으로 본다. 조동길 회장이 1남 1녀를 두고 있는데, 장녀 조나영씨는 미국 다트머스대에서 예술을 전공한 뒤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는 등 한솔그룹 경영과는 거리가 멀다.

재계 관계자는 “조성민 수석은 조동길 회장의 장남으로 나이는 어리지만 미국에서 돌아온 뒤 착실히 경영수업을 받고 있다”면서 “사실상 아버지에 이어 한솔그룹 승계 1순위로 점쳐지는 만큼, 향후 경영 성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