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QFII, RQFII 제도 개혁..."증시부양, 자본시장 개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0-05-08 09: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국인 기관 투자한도 철폐, 해외송금 절차 간소화 등

중국이 외국인 기관 투자자의 투자한도를 완전히 철폐하기로 했다. 중국 자본시장 개방의 일환으로, 이를 통해 자국 증시를 부양하려는 움직임으로도 풀이된다.

중국 인민은행과 국가외환관리국은 7일 적격외국인기관투자자(QFII)와 위안화 적격외국인투자자(RQFII) 투자 한도를 완전히 철폐한다고 발표했다.

또 국내외 통화를 통합 관리해 적격외국인기관투자자가 위안화든, 달러든 자체적으로 화폐 종류를 선택해 송금 투자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투자수익 송금 절차를 간소화해서 중국 공인 회계사 심사 보고서 없이 세금완납증만 있으면 해외 송금할 수 있도록 했다. 

중국은 앞서 지난해 9월 QFII 및 RQFII 투자 한도 철폐를 결정했고, 이날 구체적인 시행안이 발표된 것이다. 시장은 더 많은 외국인 자금을 유입해 중국 증시를 부양하는 한편, 미중 무역전쟁 속 중국 자본시장 개방 의지를 보여주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했다. 

과거 중국 정부는 그동안 외국인의 중국 주식시장 투자를 제한해 QFII, RQFII로 지정된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 외국기관에 한해서만 각각 개별적으로 투자 한도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허용해왔다.  QFII는 달러 기준으로 투자 한도를 받는 외국 기관을, RQFII는 위안화 기준으로 투자 한도를 받은 외국 기관을 가리키는 말로, 각각 2002년, 2011년 도입했다. 외환관리국에 따르면 현재 31개국의 400곳 이상의 기관투자자들이 QFII, RQFII를 통해 중국 금융시장에 투자했다.

그런데 선전거래소와 홍콩거래소의 교차거래를 허용하는 후강퉁(2014년), 선강퉁(2016년) 개설 이후 QFII와 RQFII 투자 열기는 차츰 수그러들었다. 해외 투자자들이 굳이 QFII와 RQFII를 통하지 않고서도 중국 본토 주식을 '직구'할 수 있는 길이 열리면서다.

실제로 중국은 지난해 1월 QFII에 할당하는 투자한도를 기존의 1500억 달러에서 3000억 달러로 두 배 올렸다. 하지만 4월 말 현재 QFII와 RQFII 쿼터 소진액은 각각 1147억 달러, 7130억 위안으로, 투자한도에 훨씬 못 미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은 QFII와 RQFII 제도를 통합하고 투자 범위를 확대해 나가는 방향으로 개혁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해 1월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도 QFII와 RQFII 시스템을 통합해 해외 신청자의 문턱을 낮추고 파생상품 등 보다 넓은 범위의 투자를 허용하는 내용을 담은 초안을 발표했다.

초안에 따르면 기존의 주식·우선주·채권·펀드·주가지수선물·거래소채권·자산유동화증권(ABS) 등에만 국한된 투자 범위를 사모펀드, 파생선물상품, 옵션, 공모주 등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다만 그 이후로 협의 진행에 대한 추가 진전은 없었다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은 보도했다.
 

중국증시.[사진=신화통신]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