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61일 만에 한자릿수 확진…사회적 거리두기는 어린이날까지 연장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0-04-19 22: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로나19] 61일 만에 한자릿수 확진…사회적 거리두기는 어린이날까지 연장(종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두 달 만에 한 자릿수로 감소했다. 19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8명으로, 지난 2월 18일(2명) 이후 61일 만에 10명 이하로 떨어졌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 13일부터 닷새 동안 20명대를 유지하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8일 10명대로 떨어져 18명을 기록했다. 이어 하루 만에 한 자릿수로 줄면서 소강 국면으로 돌아섰다.

신규 확진자가 한 자릿수로 감소한 데는 방역당국의 검역강화와 강화된(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제도, 개인위생 등의 노력이 반영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이날 오후 열린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이러한 감소추세는 지난 석달간 국민과 의료기관, 지자체가 노력한 결과”라며 “국민들은 많은 불편을 감수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와 자가격리·개인위생수칙을 잘 지켰고, 의료인들은 적극적인 검사·진료를 해 더 큰 위험으로부터 공동체를 안전하게 지키고 있다”고 말했다.

◆文 “코로나 대응, 4·19 정신 기반…‘포스트 코로나’ 준비하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포스트 코로나’ 구상을 밝히면서 그 핵심으로 일자리 문제를 지목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가보훈처 주최로 서울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사에서 “정부는 통합된 국민의 힘으로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겠다”면서 “전 세계가 함께 겪게 될 포스트 코로나의 상황을 우리가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다면 세계인에게 큰 용기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4·19혁명 기념식을 찾은 것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4·15 총선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압승 이후 첫 공식 일정에서 코로나19 사태 ‘이후’의 구상을 밝힌 것이다.

문 대통령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코로나19 대응이 4·19 정신에 기반을 둔 자율적 시민의식에서 비롯됐다고 봤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억압 속에서 지켜낸 민주주의, 눈물 속에서 키워온 연대와 협력이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계의 모범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자랑스럽다”면서 “경제·산업·교육·보건·안전 등 많은 분야에서 새로운 세계적 규범과 표준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트럼프 "北서 좋은 편지 받았다"vs북한 "보낸 적 없다"…진실은? (종합)

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친서를 받았다고 밝힌 지 하루도 안 돼 “친서 보낸 적 없다”는 반박 담화를 발표해, 북·미 정상 간 친서 교환의 진실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19일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외무성 보도국 대외보도실장’ 명의로 발표된 담화를 공개했다.

공개된 담화문에는 “미국 언론은 18일 미국 대통령이 기자회견 중 우리 최고지도부로부터 ‘좋은 편지’를 받았다고 소개한 발언 내용을 보도했다”며 “미국 대통령이 지난시기 오고 간 친서들에 대해 회고한 것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최근 우리 최고지도부는 미국 대통령에게 그 어떤 편지도 보낸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역성장 中 "유례 없는 충격"…대놓고 돈 풀기 임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최악의 경제 위기에 빠진 중국이 대대적인 부양책 실시를 예고했다.

적자 재정과 국채·지방채 발행 확대, 금리 인하, 감세 등 가능한 수단을 모두 동원할 태세다. 활력을 잃은 내수를 떠받치고 민심 이반을 초래할 수 있는 대규모 실업 사태를 막는 게 핵심이다.

내년 공산당 창당 100주년을 앞두고 수천 명의 인명을 앗아간 전염병이 덮친 데 이어 경제까지 무너질 경우 집권 기반이 흔들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행보다.

◆이재용 재판부 기피신청 기각...'대국민 사과' 수순 이어지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부를 교체해달라는 특별검사팀의 신청이 기각됐다. 현 재판부가 삼성 준법위원회(준법위)의 실효성을 중요하게 보고있는 만큼 이 부회장의 진심어린 사과가 나올 수 있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지난 17일 서울고법 형사3부는 특검이 이 부회장의 파기환송심을 맡은 형사1부에 대해 낸 기피 신청을 기각했다.

재판부는 "재판장인 정준영 부장판사가 양형에 있어 피고인들에게 유리한 예단을 가지고 소송지휘권을 부당하게 자의적으로 행사하는 등 불공평한 재판을 할 염려가 있는 객관적인 사정이 있다고 볼 수 없다"고 밝혔다.

기피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 이 부회장의 파기환송심은 조만간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재개될 재판에서 화두는 준법위의 활동이다. 재판부는 지난 1월 엄격하고 철저한 준법감시제도의 운영을 점검하겠다고 언급했다.

◆[코로나19] 지지율도 의료시스템도 '와르르'…일본 코로나 위기 가속

일본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우리나라(1만661명·234명)를 넘어섰다. 사태는 점점 악화하고 있지만, 아베 신조 총리의 코로나19 대응책이 중심을 잡지 못하면서 일본 사회의 위기감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의료계에선 의료붕괴를 경고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민심 이반 속도도 가속화하고 있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19일 자정(이하 현지시간)까지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전날보다 584명 늘어난 1만1145명, 사망자는 17명 늘어난 237명으로 집계됐다. 이날까지 일본의 신규 확진자는 나흘째 하루 500명 이상씩 늘어났다.

일본 최대 확산지 도쿄도(2975명)는 누적 확진자 3000명을 코앞에 두고 있지만, 전날 NHK는 도쿄도의 확진 판정률 급등세를 두고 여전히 잠재 환자가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매체는 후생노동성 통계를 인용해 1월 15일~3월 14일 기간 10%이던 도쿄도 코로나19 감염 검사 양성 판정률이 이후 지난 16일까지 2주간은 56.1%를 기록해 5배 넘게 폭등했다고 분석했다. 같은 기간 일본 평균 양성판정률은 6.2%에서 12.9%로 두배가량 늘었다. 이날까지 도쿄도에선 6814명, 일본 전체로는 8만1825명이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았다.


 

[사진=아주경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