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동 뒷담화] “이건 ‘윤석열 스타일’이 아닌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용진 사회부 부장
입력 2020-04-12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측근 검사장에 대한 감찰 제지... 엉뚱한 부서에 사건배당

  • 어떤 결과 나와도 국민납득 시키기 어려워

  • 이 와중에 윤 총장 며칠 째 휴가 중

“이상한데...”

최근 윤석열 검찰총장의 행보를 바라보는 법조계의 ‘뒷담화’는 이 말 한마디로 요약된다. 아무리 봐도 윤석열 검찰총장의 이미지와 맞지 않는 모습이라는 말이다.

법조계는 물론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윤 총장은 정면돌파를 선호하는 스타일로 알려져 있다. 문제가 있으면 회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승부를 볼 사람이라는 게 지금까지 대중에게 알려진 이미지이며 법조계의 대체적 평가다. ‘관상이 악어상’이라느니, ‘수리부엉이상’이라느니 하는 말도 다 비슷한 맥락에서 나온 말이다.

보통 정면돌파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상대방의 힘이 강한 것에는 크게 개의치 않는 법이다. 상대방의 권세가 아무리 기세등등하다해도 대결을 피하지 않으며 부러질지언정 꺽이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실제로 윤 총장은 박근혜 정권이 멀쩡하게 살아있었고 집권초기로 힘이 가장 강할 때인 2013년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를 맡아 주가를 올렸다. 이듬해 국회 국정감사장에서는 기껏해야 지청장에 불과한 지위에 있으면서도 직속상관인 서울중앙지검장을 공개적으로 들이 받았던 일화는 유명한 전설이다. 오히려 상대방인 서울중앙지검장이 억울해 하며 눈물을 보였을 정도다. 

말 그대로 정면대결

“그게 저와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아무리 국회이지만 너무하시는 것 아닙니까?”
지난 해 인사청문회장에서 장모관련 의혹이 처음 불거졌을 때에는 의혹을 제기한 장제원 의원을 오히려 몰아붙이는, 지금까지 그 누구도 감히 생각해보지 못한 대응을 해 주변을 기함하게 만들기도 했다.

어떨 땐 문제를 인정하고 솔직하게 전후 사정을 털어놓인 뒤 양해를 구하기도 했다.

역시 인사청문회 당시 ‘소윤’이라는 윤대진 검사장 친형 관련 의혹과 그 의혹에 연루된 정황이 드러났을 때, 그는 “큰 일을 해야하는 윤대진이 친형 때문에 흔들릴까봐 변호사를 연결해 줬다”고 말해 불리한 의혹을 지지로 바꿔놓기도 했다. 당시 국민들의 눈에는 “어? 의리있네?”라고 비쳤다. 

조금 색깔이 다르기는 하지만 적어도 문제를 회피한 것은 아니었다. 그랬던 그가 요즘  이상해졌다.

부인의 주가조작과 장모의 사기 의혹에 대해 윤 총장은 정면승부를 피하고 있다. 장모의 사기혐의에 대해서는 ‘법 기술’ 실력을 십분발휘해 사기혐의 대신 사문서위조 선에서 사건을 마무리 지으려 하고 있고, 부인의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서는 ‘말 장난’을 하려는 하고 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과정에서 부인 김건희씨가 ‘주가조작 선수’를 만나 돈과 주식을 맡겼다는 경찰의 내사자료가 있는데도 “주가조작에 대한 내사는 있었지만 김씨가 내사를 받은 것은 아니다”라는 식으로 대응 중이다.

유치한 말장난이자 비겁한 변명이다. 

무엇보다 당혹스러운 것은 최근 엄청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채널A 협박취재 사건’과 그 과정에서 거론되는 ‘최측근 검사장’에 대한 감찰본부의 감찰착수를 저지했다는 점이다. 대검 인권부에서 사건을 조사한다는 것을 핑게로 댔지만 억지로 담당을 끼워맞춰 사건을 배당한 것이서 어떤 결과가 나오든 국민들을 납득시키기 어려울 것이다.

어찌어찌 설득을 한다고 해도 문제다. 문제를 정면으로 솔직하게 해결하지 않고 꼼수와 여론몰이를 통해 회피하고 덮으려 했다는 의심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이 와중에 그는 계속 휴가 중이다. 복수의 보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지난 주 수요일 오전 잠시 대검에 들러 업무처리를 했을 뿐 내내 휴가를 낸 상태다. 골반염증 치료를 명분으로 하고 있지만 선선히 수긍하는 시각은 많지 않다. 

윤석열... 그에게 무슨 변화가 생긴 것일까? 아니면 원래 우리가 알던 사람과는 거리가 있었던 것일까? 

열린민주 비례대표 3인, 윤석열 총장 장모 의혹 사건 관련 고발 (서울=연합뉴스) = 21대 총선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최강욱(왼쪽부터), 황희석, 조대진 후보가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찾아 통장 잔고 증명서 위조 혐의 등으로 기소된 윤석열 검찰총장의 장모 최모 씨와 윤 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기 앞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