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생활방역위원회, 1차 회의 개최 “구체적인 생활방역 지침 논의, 새로운 길 개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04-10 12: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의학‧방역 전문가와 인문사회학계, 시민사회 그리고 정부가 참여하는 생활방역위원회 1차 회의를 개최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생활방역위원회는 향후 방역 조치와 생활방역에 필요한 지원과제 수준 등을 검토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번 회의에는 방역‧의료 분야 전문가, 경제‧사회 분야 전문가, 시민사회 대표, 정부 위원 등으로 구성된 위원 총 15명이 참여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생활방역지침은 코로나19와의 줄다리기 싸움에서 우리가 함께 실천해야 하는 새로운 생활습관, 새로운 일상의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한 것”이라며 “다음 주 회의 결과를 기반으로 마련한 생활방역지침안에 대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전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가 발휘돼 코로나 감염이 크게 줄어들면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는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에 정부는 이날 주말 동안 꽃구경 명소, 선거유세 장소, 부활절 종교행사에서 인파가 몰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은 지역사회 전파가 상당수로 차단되는 경우 가능한 것”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더욱 철저히 실천할 때 그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0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가 총 1만450명이라고 밝혔다. 전날 대비 27명 증가했다. 51일 만에 최저 기록이다. 앞서 지난 6일과 7일은 각각 47명, 8일은 53명, 9일은 39명이 추가 확진됐다. 최근 5일간 신규 확진자가 50명 안팎으로 발생한 것이다.

이날 대구 지역의 일일 확진자는 0명을 기록했다. 대구 첫 확진자인 31번 환자(61‧여)가 발생하기 이전인 2월 17일 이후 53일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