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우한 봉쇄 풀린 날 "새 고난 직면"…긴장 유지 주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20-04-09 13: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제위기에 샤오캉 달성 고민

  • 역외유입·민심동요 막기 사활

  • "최악 상정, 장기전 대비하라"

[사진=신화통신]


후베이성 우한에 대한 봉쇄 조치가 풀린 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오히려 "새로운 고난과 도전에 직면했다"며 긴장을 늦추지 말 것을 촉구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경제, 끝나지 않는 확진자 발생, 식량 사재기 현상으로 엿볼 수 있는 민심 동요 등 수두룩한 난제에 고민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9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는 전날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중국과 전 세계의 전염병 발생 및 방역 상황, 국내외 경제 운용 현황, 생활 방역 체계, 전면적 조업 정상화 방안 등 내용이 광범위하다. 그만큼 시국이 엄중하다는 방증이다.

시 주석은 "현재 우리 방역의 단계적 성과가 한층 공고해지고 조업 재개가 중요한 진전을 이뤘으며 경제·사회적 질서도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고 자평했다.

다만 "국제적으로 전염병이 만연하고 세계 경제의 하방 위험도 심화해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요소가 많아지고 있다"며 "역외 유입 압력이 증대되고 조업 재개와 경제·사회 발전이 새로운 고난과 도전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시 주석의 이 같은 발언은 76일간 이어진 우한 봉쇄 조치가 해제된 날 나왔다. 최악의 상황은 지났지만 코로나19 사태 종식과 경제 회복을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의미의 메시지로 해석된다.

그는 "국제적으로 엄중하고 복잡한 전염병 및 경제 상황에 맞서 늘 최저선을 상정하고 외부 환경 변화에 장기간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우선 지속적인 방역을 통한 재확산 방지를 경제·사회적 질서 회복의 전제 조건으로 제시했다.

시 주석은 "후베이성과 우한의 중증 환자 치료에 집중하면서 수도 베이징의 방역 업무도 잘 관리해야 한다"며 "각지의 무증상 감염자를 정밀하게 통제하는 등 방역망의 구멍을 막으라"고 독려했다.

또 중·러 접경의 육로를 통해 역외 유입 확진자가 대거 유입된 사례를 의식한 듯 육지와 해안의 커우안(口岸·국경 통과 지점)과 국경 도시에 대한 방역 강화를 지시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최악의 위기를 맞은 경제에 대해서도 우려를 드러냈다. 이날 회의에서는 "우리나라 경제가 직면한 고난이 커졌다"는 데 공감하며 △한계 산업 및 중소기업 지원 강화 △내수·소비 확충 △서비스업의 단계적 정상화 △인프라 투자 확대 등을 논의했다.

시 주석은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전염병이 초래한 피해를 최소화하며 전면적 샤오캉(小康) 사회 건설과 탈빈곤 임무를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든 인민이 풍족한 삶을 누리는 샤오캉 사회 건설과 빈곤 탈피는 시 주석의 정치적 슬로건이다.

목표 달성에 실패할 경우 집권 기반이 흔들릴 수 있는 만큼 무리를 해서라도 동원 가능한 모든 정책적 수단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흔들리는 민심을 다잡는 것도 과제다.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으로 식량난 우려가 제기되자 중국 일부 지역에서는 쌀과 밀가루 등을 사재기하는 일이 벌어졌다.

지난 2년간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따른 돼지고기 가격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도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년간 풍작이라 식량 비축이 충분하다"면서도 곡물 가격 모니터링 강화와 돼지고기·과일 가격 안정에 주력키로 했다.

아울러 취약 계층의 기초생활 보장, 보조금 지원 등 사회보장 수준 제고, 전염병 발생이 심한 지역에 대한 생활 보조, 실험보험 적용 대상 확대 등 민생 정책도 대거 논의됐다.

한 중국 소식통은 "대외적으로는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났다는 신호를 계속 발신하지만 내심 고민이 깊은 것 같다"며 "내년 공산당 창당 100주년이라는 초대형 이벤트를 앞두고 정치·경제·사회적 혼란을 수습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상당할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