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발걸음 '뚝'..."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도와드려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0-04-08 10: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판로가 개척된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정부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이 가능하도록 지원 사업을 운용 중이다.

한국은행의 ‘2019년 중 지급결제동향’에서 개인 신용카드 사용 실적을 살펴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등 전자상거래·통신판매에서 사용한 금액은 2560억원으로 종합소매(2240억원)를 넘어섰다.

종합소매는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면세점을 포함한 항목으로 2018년까지만 해도 전자상거래·통신판매를 웃돌았으나 온라인 쇼핑이 빠르게 늘면서 지난해 처음으로 사용 금액을 앞질렀다.

이와 같은 흐름에 맞춰 온라인 진출을 원하는 소상공인을 위해 정부는 온라인 판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해부터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판매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면서 지원 규모가 확대됐다. 지원 대상 소상공인 수는 2019년 1000개에서 2만 개로, 예산은 75억원에서 328억5000만원으로 늘었다.

온라인 판로 지원 사업은 전문가가 소상공인의 역량과 상품 수준을 진단해 최적의 온라인 채널 진출을 지원한다. 상품성과 역량이 일정 수준 이상인 소상공인은 제품 특성에 맞는 온라인 채널 입점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TV홈쇼핑·T커머스 채널의 경우 최대 1500만 원, V-커머스 채널은 최대 300만원, 온라인쇼핑몰은 기획전 100회 개최를 지원한다. 해외 쇼핑몰은 최대 300만원 지원과 상담을, O2O 플랫폼의 경우 최대 50만원의 홍보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상품성은 있으나 온라인 활용 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에게는 전담 셀러를 매칭해 상품 등록과 판매·홍보 등 전 과정의 대행을 돕는다. 상품성이 부족한 경우는 전문가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소비자 반응 조사를 해 상품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온라인 활용 역량이 부족한 경우 민간 온라인 전담기관을 통해 교육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소상공인 협동조합을 포함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지만, 이미 다른 지원사업을 통해 동일지원을 받았거나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 업종, 접수 마감일 기준으로 기업의 부도 또는 휴·폐업 중인 경우, 국세·지방세 체납과 금융기관 등의 채무불이행이 확인된 경우는 불가능하다. 

또 최근 1년 이내에 공정거래법에 따른 불공정행위를 위반했거나 해외 수입제품이나 대기업 제품도 제외다.

신청은 온라인에서 가능하다. '아임스타즈'에 가입한 후 상품정보를 등록하고 지원을 희망하는 사업을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 접수를 위한 제출 서류는 소상공인 확인서,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 가점 관련 증빙서류가 필요하다. 혁신형 소상공인, 사회적경제기업. 제로페이 가입, 정부시행 각종 인증 수상 기업 상품, 기술개발 상품의 경우 항목별로 가점이 적용된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언택트(비대면) 소비가 급증하는 가운데 서울 시내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택배기사들이 택배를 나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