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 "북한, 코로나19 감염자 없다는 주장 불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04-03 10: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시험 사격, 고체연료 미사일 전력 확보 위한 계획

  • 방위비 협상 와중에.. 전날 "김칫국 마시다" 리트윗해 논란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이 북한에 코로나19 감염자 없다는 주장이 불가능하다고 3일 밝혔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미국 CNN 및 미국의소리(VOA) 방송과 한 인터뷰에서 “우리가 (정보의) 출처와 (취득)방법을 공개하지는 않겠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다. (북한 감염자가) 얼마나 되는지는 말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2월과 3월 초에 30일간 북한군이 발이 묶였고 국경과 (군) 편성에 엄격한 조치가 취해졌다는 건 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최근 북한의 시험발사가 정확도 높은 고체연료 미사일 전력 확보를 위한 4~5년짜리 계획의 일환이라는 주장도 펼쳤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 [사진=연합뉴스]


한편,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전날 방위비분담금협정(SMA) 체결이 곧 타결될 것이라는 전망에 "김칫국 마시다"를 개인 SNS에 게시해 논란을 야기했다. 

당장, 우리 정부가 미국 측과 달리 방위비 협상 타결이 임박했음을 알린 데 대해 우회적으로 입장을 드러낸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앞서 “나는 오늘 부화하기 전 닭을 세지 말라는 것이 때가 될 때까지 김칫국을 마시지 말라는 것과 같다는 것을 배웠다”며 “그런 취지의 말”이라고도 트윗한 바 있다.

주한미군 측은 "사령관이 한국어를 공부하면서 익힌 표현을 올린 것일 뿐이라 한·미 현안과 연결지으면 곤란하다"고 밝혔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 트위터.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