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재편](下) 현대重·대우조선 합병, 세계는 심사中...출범 전부터 진빠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0-03-25 08: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기업결한하면 명실상부한 글로벌 1위 규모의 ‘매머드급’ 조선사가 탄생하게 된다. 하지만 각국 경쟁당국에서 깐깐한 심사를 진행 중이라 최종 항로까지는 가시밭길이다.

볼륨을 키워야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조선업계 특성상 기업결함 심사가 오래 걸릴 수록 경쟁력이 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24일 해운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이 지난해 3월 8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산업은행과 체결한 지 벌써 1년을 넘겼다.

이 과정에서 양사의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과 노조 반발과 한일관계 경색 등이 난제로 꼽혔다. 그럼에도 현대중공업그룹은 급선무인 각국 경쟁당국의 결합 심사를 추진해왔다.

현대중공업(2018년 기준 시장점유율 13.9%)과 대우조선해양(7.3%)처럼 글로벌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대형 업체간 인수합병은 각국 공정거래 당국의 심사 후 승인이 필수다.

하지만 각국의 기업결합 심사는 예상과 달리 속도가 더딘 상황이다. 지난해 7월 우리나라 공정거래원회를 시작으로 각 나라별 이뤄지는 기업결합 심사는 통상 수개월이 걸린다. 여기에 초거대 조선사의 탄생이 독점 체제 논란이 더해지면 시일을 장담할 수 없다.

현대중공업그룹은 당초 올 상반기(6월)까지 한국을 비롯해 중국, 싱가포르, EU, 일본, 카자흐스탄 등 6개국에서 세계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를 마무리 지을 계획이었다. 일단 한국, 중국의 기업결함 심사는 큰 변수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까지 기업결합 승인이 난 곳 작년 10월 카자흐스탄 한 곳 뿐이다. 나머지 EU와 일본은 깐깐한 잣대로 들이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싱가포르도 최근 시장 독과점을 이유로 송곳 검증을 예고한 상태다. 만약 이들 6개국 중 한 곳이라도 반대하면 합병은 물거품이 된다.

특히 EU는 전 세계에서 경쟁법이 가장 까다로운 지역으로 꼽힌다. 또 양 조선사에 선박 건조를 맡기는 대형 고객사도 몰려 있어, 합병에 따른 가격 인상을 우려해 반대할 공산도 있다.

지난해 9월 심사에 돌입한 일본도 과거 1위였던 자국을 능가하는 한국 조선업에 곱지 않은 시선이다. 지난해부터 촉발된 한-일 무역분쟁에 따른 수출규제 조치 이후 이런 입장은 더욱 견고해 양사의 기업결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각국의 깐깐한 심사에도 한국조선해양은 일단은 심사 절차에 성실히 응해 빠른 시일내 승인을 받겠다는 입장이다.

24일 서울 종로구 현대빌딩에서 가진 정기 주주총회에서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하는 한편 기업결합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앞으로 현대중공업그룹은 권오갑 회장을 중심으로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가삼현 사장이, 에너지 부문은 현대오일뱅크 강달호 사장이 주축이 돼 이끌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올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세계 1위 조선그룹으로 입지를 확고히 다지는 한 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하면 한국조선해양과 산업은행은 상호 보유한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지분을 맞교환하고 인수절차를 최종 마무리하게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