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뒤늦은 유럽발 입국자 전수조사…해외 유입 늘어 '뒷북 조치' 지적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20-03-23 08: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22일부터 유럽발 입국자 전원 코로나19 검사…14일 자가격리

  • "바람직하나 한발 늦어…글로벌 확산세 예의주시 해야"

정부가 유럽발 입국자 전수 조사를 시작했다.  국내 해외 유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한 방역 허점이 지적되자 내놓은 대책이다. 그러나 한발 늦은 감는 있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2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오는 전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는 검역 과정에서 증상 여부에 따라 지정 시설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공항 입국자들이 발열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검사 결과에 따라 양성이면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된다. 음성이면 내국인과 장기 체류 외국인은 14일간 거주지에서 자가격리 또는 시설 격리를 실시한다. 단기체류 외국인은 체류 기간 동안 애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해 능동 감시를 한다.

이번 조치가 도입된 배경은 유럽발 입국자 중 유증상자의 양성률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유럽 지역의 코로나19 감염 정도가 상당히 심각한 상황에 달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0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유럽 입국자의 경우 검역 과정에서 유증상자에 대해서만 검사했더니 양성률이 5%가량 나왔다"며 "양성률이 굉장히 높다"고 밝혔다.

이어 "그 전에 중국이나 다른 국가 입국자에 대해 검사할 때도 항상 유증상자는 인천공항 격리시설에 입소시켜서 검사했는데, 그동안에는 사실 양성이 나오지 않았다"며 "최근에 양성율이 5%까지 나온 것은 유럽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굉장히 광범위하게 일어났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뒷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외교부 고위당국자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18일까지 유럽발 입국자는 2만6394명이다.

정부는 앞서 지난 12일 이탈리아에 대해 특별입국절차를 적용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 15일부터 프랑스·독일·스페인·영국·네덜란드 유럽 5개국 출발 입국자, 19일부터 모든 입국자에 대해 특별입국절차를 실시했다.

특별입국절차는 입국 시 건강 상태를 확인해 유증상자에 대해서만 검사를 실시하며, 무증상인 경우 자가격리가 의무적으로 동반되지 않는다. 이에 지역사회로 돌아간 뒤 감염이 발견되는 경우도 잦다.

지난 19일 0시 기준 해외 유입으로 추정되는 코로나19 확진자는 79명이다. 이중 20%에 해당하는 16명만이 입국시 검역 과정에서 발견됐다. 이날도 프랑스를 방문하고 18일 귀국한 용인 거주자가 확진 판정을 받는 등 감염 사례가 잇따랐다. 지난 19일에는 서울 광진구에서 이탈리아를 방문하고 16일 귀국한 30대 남성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이 확인됐다.

전문가들은 이번 유럽발 입국자 전수 조사 조치에 대해서는 적절한 정책이나 도입 시기가 다소 뒤처졌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하는 만큼 다른 국가의 확진자 비율도 예의주시 해 적시에 전수 조사를 도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김우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국내 유증상자 중 확진자 비율이 약 3%인데, 유럽발 입국 유증상자 중 5%라는 것은 상당히 높은 수치다. 바람직한 조치이나 다소 늦은 감이 있다"며 "다만 미국과 동남아시아 등에 대해서도 입국자의 건강상태질문서나 발열 검사 추이를 지켜보며 필요 시 입국자 전수조사를 빠르게 도입할 수 있게 해야 한다. 특히 동남아의 경우 대사관을 통해 현지 상황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