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방송에 마감재 리스트까지"…사이버 모델하우스가 대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20-03-17 09: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건설사 트래픽 확장 및 상담 인력 기존보다 확대 배치

사이버 모델하우스 예시. [이미지= 아주경제DB]


사이버 모델하우스가 분양시장의 대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대규모 인원이 밀집하는 실물 모델하우스 대신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운영하는 건설사가 늘고 있고, 이 곳을 통해 제공하는 정보도 점차 다양해지는 추세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달 청약을 받은 경기 과천시 '과천제이드자이'는 사이버 모델하우스 개관일에 건설업계 최초로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했다. 또 홈페이지를 통해 마감재 리스트 등을 업로드해 세세한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이 단지의 1순위 청약 경쟁률은 평균 193.64대 1을 기록했다.

지난 11일 1순위 청약 접수를 받은 부산 북구 '한화 포레나 부산덕천'은 평균 88.2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홈페이지를 통해 VR로 제작한 유니트 정보와 세대 영상, 마감재 리스트 등을 제공했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흥행에 대해 저렴한 분양가와 우수한 입지, 비규제지역 등의 장점 때문에 분양을 기다리는 수요자가 많았기 때문이라는 평가다. 실제로 과천제이드자이의 경우 주변 시세 대비 절반 수준의 낮은 분양가가 책정됐으며, 한화 포레나 부산덕천의 경우 초역세권 등 우수한 입지를 갖춘 비규제지역 단지로 공급됐다.

여기에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정보가 다양해 수요자들의 궁금증 해소에도 도움이 됐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사이버 모델하우스가 대중화되면서 건설사에서도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으며, 트래픽을 확장하거나 상담 인력을 기존보다 확대 배치하는 추세다.

예비 청약자들은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통해 장소에 상관 없이 단지에 대한 분양 정보를 자세하게 알 수 있다. 또 홈페이지에 게시된 주택청약 자격 체크리스트, Q&A 등을 통해 1순위 조건이나 청약 자격에 대해 한 번 더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 13일 현대건설이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송도 더스카이'가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본격 분양에 돌입했다. 또 이달 분양을 예정한 안산 푸르지오 브리파크, 영통자이, 시흥장현 영무예다음 등도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준비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확실한 장점을 갖춘 신규 단지의 경우 굳이 실물 모델하우스를 운영하지 않더라도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다"며 "코로나19 등으로 분양이 미뤄지는 상황에서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개관하는 현장의 경우 그만큼 분양에 자신이 있다는 방증이기도 한 만큼 이달 분양에 나서는 신규 단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