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전공의협의회 “의심환자 돌보는데…마스크 1개로 3일 버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03-13 19: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공의협의회, 마스크 등 공급 부족 어려움 토로. [사진=대한전공의협의회 제공]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의심환자를 진료하는 전공의들이 N95 보건용 마스크를 재사용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경기도 소재 한 수련병원의 A 전공의는 “일회용이어야 하는 마스크에 이름을 써서 보관하거나 소독기로 소독해 다시 사용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의심환자 코호트 구역에 들어가는데 같은 마스크를 3일 동안 썼다”고 토로했다.

그는 또 “하루는 심폐소생술을 하며 (병원에) 들어온 환자를 진료하려고 레벨D 방호복을 입는데 고글이 없었다”며 “환자를 두고 다시 새로운 보호복을 착용할 시간이 없어 그대로 진료를 했다”고 전했다.

코로나19 환자가 몰린 대구 지역 상황도 마찬가지다. 덧신이 없어 비닐로 발을 감싸고 그 위에 헤어캡을 씌운 뒤 진료를 하는 일이 다반사라고 대전협은 설명했다.

대구 지역 수련병원의 B 전공의는 “방호복 부족으로 도움이 필요한 환자에게 선뜻 나서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까 봐 두렵다”며 “환자에게 줄 마스크도 부족해 면목이 없다”고 토로했다.

서울의 한 수련병원 수술실 입구에는 일회용 마스크를 걸어놓는 걸이가 생기기도 했다. 일부 수련병원에서는 마스크를 전혀 제공하지 않기도 한다.

대전협은 전공의들의 마스크 수급을 위해 성금으로 마련한 마스크를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제공하고 있다.

박지현 대전협 회장은 “전공의들은 코로나 사태에서도 언제나처럼 최전선에서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의료진이 안전하지 않으면 환자가 위험해지고, 대한민국이 위험해진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