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1위답다"…한샘·에이스침대, '코로나19' 상생 경영 앞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0-03-11 16: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착한 임대인 운동 참여, 대구·경북 지역 피해 복구 지원 등 코로나19 고통 분담 나서


국내 1위 가구기업 한샘과 침대기업 에이스침대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피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모범이 되고 있다.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해 대리점과 고통을 분담하는 것은 물론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대구·경북 지역에 기부하는 등 온정의 손길도 내밀었다. 그러나 나머지 가구기업들은 아직까지 지원 검토 단계에 머무르면서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11일 한샘은 올해 3~4월 두 달간 대구·경북을 비롯한 전국 40개 상생형 표준 매장에 입점한 약 280개 대리점 임대료를 감면하기로 했다. 대구·경북 지역은 전액, 그 외 지역은 50% 감면한다. 지원금은 두 달간 총 8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대리점들은 매월 지출될 수밖에 없는 고정비를 축소해 매장 운영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게 된 셈이다.

또한 한샘은 5억원의 별도 예산을 긴급 편성해 전국 12개 한샘 디자인파크 등 대형 복합매장뿐 아니라 전국 700여개 중소규모 대리점까지 방역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날에는 지역사회에 구축된 자사의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코로나19 극복에 힘을 보태기도 했다. 대구·경북 지역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피해 복구를 위해 9일 시공 협력기사로 구성된 ‘한샘 긴급물류지원단’을 편성하고 한 달간 구호물품 수송 지원에 나섰다. 전국 각지에서 ‘대구스타디움’에 모인 마스크, 방역복, 손소독제, 헤어캡 등 의료용품과 도시락, 생수 등 구호물품을 지역 내 병원, 보건소, 생활치료센터 등으로 긴급 수송한다.
 

왼쪽부터 코로나19 구호물품 수송을 위해 대기 중인 한샘 긴급물류지원단,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 활동을 진행하는 한샘 쇼룸, 한샘 디자인파크 용산아이파크몰점. [사진=한샘 제공]

지난 3일에는 대구·경북 지역의 쪽방촌 어르신과 지역아동센터 저소득 가정 아동 등을 위해 써달라며 사랑의열매에 10억원 기부를 결정했다. 강승수 한샘 회장은 "코로나19 피해가 큰 대구·경북 지역에서 가장 절실한 분들에게 정말 필요한 지원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에이스침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대리점주를 위해 이번 달 총 11억원을 1차로 투입했다. 영업 피해가 큰 대구·경북 지역 대리점 34개점을 포함, 전국 240개 매장에 임대료와 대리점 점주가 지급해야 할 매장 직원 월급 일부를 지원한다. 특히 대구·경북 대리점 임대료는 최소 3분의 2를, 인건비는 최소 150만원 이상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에 따라 대리점주들은 판매 사원들의 일자리를 보전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지원은 이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사태가 끝나고 대리점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이어나갈 방침이다. 안성호 에이스침대 대표는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피해를 입고 있는 대리점 경영주 분들과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특별 지원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지원으로 매장 임대료와 직원 인건비 부분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외 나머지 기업들은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한 자체적 규정은 준수하고 있지만 상생안 마련은 더딘 모습이다. 현대백화점그룹 현대리바트, 신세계 까사미아는 각각 그룹 차원에서 성금 지원에 나섰을 뿐, 별도의 안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구 공룡' 이케아 역시 2시간 단축근무를 시행하는 데 그쳤다. 퍼시스, 일룸, 시디즈 등을 운영하는 국내 가구기업 3위인 퍼시스그룹도 자체 매뉴얼 대응 외에는 아직까지 별다른 지원책은 없다. 퍼시스그룹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지원책을 논의하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