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연은 총재, "코로나19 대응해 국제 공조하고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20-03-06 14: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ECB·BOE·BOJ 공조 차원 이달 중 추가 부양 예상

  • 금융시장은 연준 17~18일 추가 금리인하 기정사실화

  • 미국,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경제 하방 위험 높아져

존 윌리엄스 미국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가 미국 경제에 미치는 코로나19 리스크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에 대응해 중앙은행들의 국제 공조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과 캐나다의 파격 금리인하에 이어 유럽, 일본 등 주요 중앙은행들의 부양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윌리엄스 총재는 5일(현지시간) 미국 외교정책협회(FPA) 연설에서 "경제 전망이 변하고 무척 불투명하다"면서 앞으로 몇 주, 몇 달 동안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세계 경제를 코로나19로 인한 하방 위험에서 지키고 금융시장이 원활히 돌아갈 수 있도록 공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세계 주요 7개국(G7) 재정·통화정책 수장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둔화와 금융시장 동요에 대응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며 공조를 약속했다. 이후 3일(현지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가장 먼저 기습적으로 기준금리 0.5%포인트(P) 인하에 나섰고, 하루 뒤 캐나다 중앙은행이 0.5%P 파격 금리인하를 단행했다.  

유럽중앙은행(ECB), 영란은행(BOE), 일본은행(BOJ)도 이달 중 추가 부양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ECB나 일본은행의 경우 정책금리가 이미 제로(0)와 마이너스인 만큼 추가 인하 여력이 제한적이라 자산매입 확대 등 비전통적 통화부양책 카드를 꺼낼 가능성이 거론된다. 

시장은 또 연준이 이달 정례회의에서 금리를 더 내릴 것으로 믿고 있다. 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 금리선물시장은 연준이 오는 17~18일 열리는 정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준이 기준금리를 0.25%P 인하할 가능성을 81.6%로, 0.5%P 인하할 가능성을 18.4%로 각각 반영 중이다.


 

[그래픽=CME페드워치]


이같은 세계 중앙은행들의 공조는 금융시장의 불안과 경기 둔화 위험을 다소 진정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NYT는 윌리엄스 총재가 이날 국제 공조에 관해 언급한 점을 주목하면서, 연준의 파격적 금리인하에도 미국 금융시장이 극심한 변동성을 보인 데에는 G7이 당시 공동 금리인하라는 구체적 대응을 내놓지 못한 것도 일부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다만 각국 중앙은행들의 금리가 이미 낮아 추가 부양을 위한 실탄이 부족한 상황에서 정부의 재정확대가 뒷받침되지 않을 경우 전염병 확산으로 인한 유례없는 공급·수요 동시 충격을 해소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많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