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TK 지원 ‘올인’한 당정청, 대책 말고 ‘TK 봉쇄’만 남겼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황재희 기자
입력 2020-02-25 18: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동시다발적 발표·행보…엇박자로 이견만 노출한 채 지역감정 건드려

  • 협의회 직후 與 “최대한 봉쇄” 발언…파문 커지자, 대통령 나서 진화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광역시 남구청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취약계층 복지전달체계 현황을 보고를 받은 후 조재구 남구청장을 위로하고 있다. 조 구청장은 현황보고 때 눈물을 보였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와 정부 등 여권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상사태를 겪고 있는 대구·경북(TK)에 대한 총력 지원에 나섰으나 뜻하지 않은 ‘TK 봉쇄’ 논란에 휩싸였다.

당·정·청이 이날 동시다발적으로 지원책 발표와 현장 행보를 진행하면서 혼선만 자초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경기 고양 명지병원에서 격리돼 치료를 받던 35세의 몽골인 남성이 숨지는 등 사망자 및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생긴 위기감과 초조함이 오히려 화근이 됐다는 평가다. 이 남성은 코로나19 관련 국내 11번째 사망자이자, 첫 외국인 사례로 기록됐다. <관련기사 3·4·5·12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확산의 ‘진원지’인 대구를 전격 방문했다. 문 대통령이 대구를 찾은 것은 지난 18일 영남권 첫 확진자인 31번 환자가 발생한 지 일주일 만이자, 지난 23일 감염병 위기 경보가 ‘심각’으로 격상된 뒤 이틀 만에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대구광역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서 “문제는 시간과 속도”라며 “이번 주 안으로 확진자 증가세에 뚜렷한 변곡점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권영진 대구시장 등을 만나 대책을 논의했으며, 정부에서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동행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의료원과 남구청에서 현황 브리핑을 청취했다.

이어 동대구역 시장에서는 대구·경북 주민들이 겪고 있는 피해 상황을 전해 듣고 정부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경북은 그야말로 복합위기 지역이 되고 있다. 이 지역이 겪는 사회경제적 피해를 덜어드리기 위해 특단의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면서 “특별교부세와 예비비를 포함한 긴급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해 향후 강력한 후속 조치 가능성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가용자원을 모두 동원해 사태가 조속히 진정되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정부는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 대구·경북과 함께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논란은 민주당에서 터졌다. 민주당은 당·정·청 협의회에서 대구·경북 ‘최대 봉쇄 조치’를 언급했다가 논란이 확산되자 “지역 봉쇄가 아닌 방역 강화”라고 뒤늦게 수습에 나서는 등 온종일 진땀을 뺐다.

이에 문 대통령까지 나서서 직접 진화에 나섰다.

대구 현장에 동행한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내고 “문 대통령은 이날 아침 고위 당·정·청 협의회 결과 브리핑에서 ‘최대한의 봉쇄 정책’을 시행한다는 표현이 있으나, 이는 지역적인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임을 분명히 밝히라고 대변인에게 지시했다”고 해명했다.

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이 상당 부분 중복되면서 ‘원 보이스’가 사라졌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정 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 자격으로 이날부터 대구에 상주하며 현장을 진두지휘했다.

정 총리는 앞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어느 때보다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이번 주가 전국적 확산 여부를 가늠할 중대 고비다. 절대 실기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굳이 오늘 대구로 가야만 했을지 의문”이라며 “당·정·청이 각자 목소리만 내다 보니까 좋은 취지로 방문한 것이 결과적으로 TK지역에 생채기만 남긴 셈”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