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강경화 "이스라엘 韓 입국금지, '과잉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2-25 08: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진핑 상반기 방한 일정 조율해나갈 것"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정부가 갑작스럽게 한국인 입국 금지를 시행한 데 대해 "과잉 대응"이라고 평가했다.

강 장관은 이날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진행한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입국을 제한하는 것과 이미 입국한 사람을 내보내는 것은 차원이 다르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강 장관은 "각국의 조처를 잘 지켜보고 있다. 과잉 대응하지 않도록 현장에 있는 우리 공관이 주재국 정부와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이스라엘 성지 순례 후 귀국한 한국인 관광객 일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자 이스라엘 보건부는 지난 22일(현지시간)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했다.

다만 강 장관은 '중국 등 코로나19 발병국 국민의 입국을 제한하자'는 국내 여론과 관련해서는 정부는 이미 중국 후베이(湖北)성에서 오는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는 취지의 답변을 내놨다.

이어 "현재는 대구 등 지역 사회 감염이 크게 문제가 되고 있다"면서 "이를 어떻게 차단할지가 급선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 고려 사항이지만, (한국은) 대외 무역 의존도가 높은 나라"라며 "어떤 조처를 했을 때의 결과를 면밀히 따져가면서 결정해야 한다"고 짚었다.

또한 강 장관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상반기 방한 일정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일정은 서로 조율해나갈 것"이라면서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사태가 빨리 수습되고 정상화해서 양국의 중요 외교 일정이 진행되길 바란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의 추가 배치에 대한 일각의 보도에 대해서는 "미국의 추가 배치 요청이라든가 양 국방 당국 사이에 이런 문제에 대해 협의했다는 건 사실이 아니라고 알고 있다"고 일축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현지시간)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