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석이 아쉬운 항공사'...울며 겨자먹기 일본 노선 땡처리 이벤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0-02-23 16: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동남아 노선 막혀 주기비용↑...일본이라도 띄우자는 항공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해외 여행 기피 현상이 심해지자,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최대 80%까지 할인한 일본 노선 '땡처리 항공권'을 판매하고 있다. '보이콧 재팬' 논란으로 일본 노선을 축소하고, 이벤트를 자제해왔지만 중국, 동남아 등 대부분의 노선이 중단되면서 항공기를 띄울 곳이 마땅치 않아졌기 때문이다. 

2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등 LCC항공사들이 '울며 겨자먹기'로 일본 노선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매년 항공사들은 1분기 최대 성수기인 3~5월 벚꽃 시즌을 맞아 이벤트를 준비한다.

티웨이항공은 3~5월 일본행 노선을 확대하면서 최대 83%까지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인천-도쿄 노선을 기존 하루 2~3편에서 3~4편까지 증편하고, 최대 83%까지 할인했다. 또한 인천-삿포로 노선도 최대 83%까지 할인했다. 이스타항공도 인천-오사카 노선을 최대 90%까지 할인한 특가운임 티켓을 내놨다. 제주항공도 인천-오사카 노선을 최저 2만원에 판매하는 편도 항공권을 선보이기도 했다. 

다만 올해는 일본 불매운동 뿐만 아닌 코로나19 여파로 성수기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시국을 고려해 적극적으로 이벤트를 홍보하기 어렵고, 일본 역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어 중국 노선의 우회로 역시 꽉 막힌 상황이다.

항공사 관계자는 "코로나 여파로 중국과 동남아 노선에 항공기를 띄울 곳이 없자, 주기 비용 등 여러가지 상황으로 정상 운임에 한참 못 미치는 가격에 항공권을 판매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천공항의 경우 1·2여객터미널과 화물터미널에 각각 163곳과 47곳의 주기장을 확보하고 있다. 주기비용은 최대이륙중량(톤수)을 기준으로 30분 단위로 부과된다. 100t 이하 항공기의 경우 30분마다 톤당 118원을, 200t 이상 대형항공기의 경우 30분마다 200t 초과 톤당 80원의 정류료를 징수한다.

비행기를 24시간 동안 주기장에 세워둘 경우 기종에 따라 최소 32만원에서 최대 157만원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셈이다. 또한 쉬는 비행기가 늘어나자 이 마저도 자리가 없어는 상황이다. 중국, 동남아 등 대대적인 운항 중단 사태로 인해 눈덩이 처럼 불어난 주기비용을 감당하느니 일부 기종이라도 띄우는 게 낫다는 것이 LCC의 판단이다. 

일본 불매운동 이후 대안 노선으로 꼽힌 중국 노선은 코로나 19사태 이후 운항횟수가 약 77% 감소한 상태다. 여객 감소는 전년 동기 대비 중국 -64.2%, 동남아 -19.9%로, 동남아 주요노선까지 여객 수요 위축이 확산하는 추세다. 또한, 이미 판매된 항공권의 경우 환불 요청이 급증하고 있다. 최근 3주간 항공사 환불금액은 대한항공 1275억원, 아시아나 671억원, 제주항공 225억원, 진에어 290억원 등 약 3000억원에 이른다.  
 

티웨이 항공 이벤트 [사진 = 티웨이 항공 제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