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1분기 내 조업재개하면 성장률 목표 달성하는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02-23 16: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리다오쿠이 "통화재정정책보다 조업재개가 더 급해"

  • 조업 재개 부진... 재개 후에도 발병 환자 생겨 '불안'

“통화 재정정책보다 순조로운 조업 재개가 더 중요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중국의 경제적 충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기업들의 빠른 조업 재개라는 연구 결과가 제기됐다. 그러나 현재 중국 각지의 기업 가동률이 좀처럼 올라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중국 당국의 경제성장률 목표치 달성에 빨간 불이 켜질  가능성에 무게가 기울고 있다. 

◇완벽한 조업 재개 4분기까지 미뤄지면 경제성장률 0.77%포인트 하락

22일 중국 칭화대 경제학연구소 리다오쿠이(李稻葵) 교수는 ‘전면적인 조업 재개의 도전과 대응’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올해 1분기 내에 가동이 중단됐던 기업들의 전면적인 업무 재개가 이뤄진다면 코로나19 사태가 중국 경제성장률에 미치는 피해는 0.17%포인트 하락에 불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업 재개만 착실하게 이뤄진다면, 중국 당국이 정책적 대응으로 피해를 상쇄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 것이다.

먼저, 소비 관련 단기적 지표를 분석한 결과가 근거로 제시됐다. 리 교수 연구에 따르면 소비 총량의 하락은 분명 감소했지만, 소비 증가율 감소폭은 심각하지 않았다. 매년 1분기는 중국의 경제활동이 가장 부진한 시기이고, 소비와 유통 트렌드가 온라인 중심으로 이동한 덕분에 통제 상황에서도 경제활동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이런 분석을 바탕으로 리 교수는 100% 조업 재개 시점이 2분기까지 이어진다면 중국 경제성장률은 0.36%포인트 하락할 것이고, 3분기 혹은 4분기까지 이어진다면 각각 0.55%포인트, 0.77%포인트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만약 리 교수의 분석이 사실로 이뤄진다면, 기업들의 조업재개가 올해 2분기를 넘어서 까지 이어지면, 중국은 목표한 경제성장률 달성이 어려워진다. 중국 안팎의 경제 분석 전문가와 주요 외신 등을 종합하면 중국은 코로나19의 영향에도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최소 5.6% 이상에서 구간 설정할 전망이다.

리 교수는 “결국 코로나19의 경제적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관건은 빠른 조업 재개”라며 “이는 통화 재정정책보다 훨씬 중요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中 조업률 여전히 부진... 90%가 60% 이하

문제는 중국 정부와 기업들의 간절한 바람에도 여전히 조업률이 부진하다는 점이다. 중국 21세기경제신문 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21일 기준 중국 31개 성시자치구 중 조업률 80%를 넘어선 지역은 단 한 곳도 없다. 반면 조업률 60% 이하인 지역은 21곳이나 된다. 정보공개를 거부한 지역 7곳을 제외하면 약 90%에 달하는 수준이다.

조업을 재개한 기업들의 공장 가동률도 100%에 못 미친다. 대다수 기업들의 직원이 전부다 복귀한 것이 아닌 절반가량만 복귀했고, 복귀를 했다가 코로나19 발병으로 다시 업무가 중단된 사례도 있다.

실제 중국 당국도 의료물자나, 식료품, 전력, 통신 같은 업종은 가동률이 높다고 발표를 하지만 다른 업종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고 있다.

앞서 20일 중국 교통운수부는 총 3억명에 이르는 농민공의 3분의 2인 2억명 정도가 아직 생산 현장으로 돌아 가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게다가 가장 피해가 큰 후베이성은 다음달 10일까지 업무 재개가 금지됐다. 후베이성은 당초 20일까지 업무 재개를 금지했었는데 심각한 상황이 계속되면서, 이번에 다시 3월 10일로 재개 날짜를 늦췄다.

이러한 가운데 중국 당국은 코로나19 사태 진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21일 중국 공산당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상무위) 회의를 열고 “무조건 성과를 공고히 하고 전투의 성공을 연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무위는 정부가 베이징에서의 전염병 통제 작업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상무위는 “이번 코로나19의 발병이 중국 경제에 미칠 영향은 분명하지만 경제의 장기적 개선 모멘텀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의 재정정책은 보다 적극적이고, 통화정책은 보다 유연하며, 정부는 체계적인 금융 위험을 방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삼성전자 뉴스룸]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