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과 봉준호 감독, 구글 영화 검색 전 세계 1위 등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0-02-17 10: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구글, 검색 트렌드 데이터 분석해 아카데미 수상 이후 기생충이 구글 영화 검색 1위 올랐음 알려

  • 봉준호 감독, 샤론 최 통역사, 이미경 CJ그룹 부회장 등 관련 인물 검색도 급증

지난 10일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국 영화 최초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 장편 영화상 4개 부문을 휩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영화에 등극했다.

17일 구글에 따르면, 기생충은 아카데미 수상 직후 5일 동안 '조커'보다 129% 많이 검색되며 영화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시상식 당일에만 기생충이란 키워드의 검색량이 857% 증가하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했다.

봉준호 감독을 검색하는 사람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봉 감독의 신상정보, 기생충 출연 배우, 샤론 최 통역사 등 관련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이 시상식 당일에만 2038% 증가했다. 또한 마틴 스코세이지, 크리스 에번스 등 봉 감독 관련 영미권 배우와 이미경 CJ그룹 부회장 관련 검색도 함께 늘어났다. "The most personal is the most creative(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라는 내용을 담은 봉 감독의 아카데미 수상 소감도 인기 검색어에 올랐다.

 

'기생충' 구글 검색량 증가표[사진=구글 제공]


구글에 따르면, 기생충을 비롯한 한국 영화에 대한 관심도도 지난 10년 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2017년 7월에는 월간 최고 검생량을 기록한 데에 이어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에 앞서 2020년 1월에 다시 한 번 급상승한 것이 확인됐다. 특히 지난 한 달 동안 ‘한국’ 및 ‘영화’와 관련된 검색량은 47% 증가했고, 이번 주 검색량은 지난 12개월간의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기생충과 함께 검색된 한국 영화로는 '변신', '신과함께: 인과 연', '마더' 등이 꼽혔다.
 
기생충의 주요 소품이었던 '짜파구리'도 라면과 우동을 합친 번역 용어 ‘람동(Ram-don)’으로 전 세계 곳곳의 팬과 소비자들에게 화제가 됐다. 지난 1주일 동안 짜파구리 조리법(Ram-don recipe)에 대한 검색량이 전 세계 기준 400% 이상 증가했다. 또한 아시아 슈퍼마켓(Asian supermarket)에 대한 검색량도 350% 이상 증가해 검색어와 관련된 경제적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 ‘짜파구리(Ram-don)’는 덴마크, 미국, 캐나다, 싱가포르, 호주, 대한민국, 아일랜드, 필리핀, 칠레, 영국 순으로 널리 검색됐다.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구글 CEO는 아카데미 작품상이 발표된 직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태극기 이모티콘과 함께 한글로 "축하합니다"라고 적으며 봉 감독과 기생충 출연진에게 축하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구글 CEO기 아카데미 작품상이 발표된 직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태극기 이모티콘과 함께 한글로 "축하합니다"고 적으며 봉준호 감독과 기생충 출연진에게 축하의 메세지를 전했다.[사진=구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