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아내 주가조작 연루 의혹, 2013년 경찰 내사”...파장 확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0-02-17 11: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뉴스타파 보도... 주가조작의 '전주' 의심

  • 경찰 "내사 사건에 등장. 직내사 대상자 된 건 아니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의 주가조작 연루 혐의에 대해 경찰이 내사를 하던 중 중단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17일 '뉴스타파‘는 "경찰 수사첩보 보고서를 확보했다"면서 경찰이 지난 2013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내사했으며 그 과정에서 윤 총장의 부인 김 대표가 연루된 사실을 포착했다고 보도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은 지난 2018년 있었던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도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이 집중적으로 제기한 바 있다. 당시 채 의원은 김 대표가 주식을 매입한 경위와 거액의 수익을 얻는 과정에 의문이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당시 경찰 보고서에는 "2010년 2월쯤 권 회장이 김 대표에게 주가조작 '선수' 이씨를 소개해줬고, 김 대표가 이씨를 통해 문제의 주식을 매수하게 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주가조작 세력에 편승했거나 자금을 댔다는 의혹인 셈이다.

이 과정에서 김 대표는 2배가 넘는 주가차익을 남긴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2009년 11월 초 1900원대였던 도이치모터스의 주가는 1년 뒤 4000원대까지 가격이 올랐다.

경찰은 2013년 내사 당시 '주가조작 선수 이씨의 자필 진술서'를 확보하는 데 성공했지만 금감원이 '경찰에는 자료를 줄 수 없다'고 버티는 바람에 정식수사로 이어지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금감원은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한편 도이치모터스는 "해당 기사는 확인되지 않은 억측과 오해를 근거로 한 일방적 주장"이라며 "이는 도이치모터스와 전혀 무관하며, 대주주 또한 법률에 위반되는 행위가 일체 없습니다"라고 밝혔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