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發 휴교대란] 3월 개강 앞둔 대학가 초비상…中유학생 관리에 교육부 ‘뒷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상민 기자
입력 2020-02-14 0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육부 “각 대학이 자가격리 대상 중국인 유학생 체크하라”

  • 대학들 “소재 파악 안 되는 학생도 허다”

3월 개강을 앞두고 대학가에서 중국인 유학생을 통한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정작 교육 당국이 전면에 나서지 않고 뒷짐을 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교육부는 대학들에게 중국에서 들어온 유학생을 관리하라고 지시했지만, 대학들도 전화로 자가격리 독려나 발열 체크 말고는 할 수 있는 조치가 없어 답답하다는 입장이다.

14일 교육부에 따르면 최근 14일 이내 중국에서 입국한 외국인 유학생 수는 1만명 안팎으로 추산된다. 교육부가 법무부로부터 공유한 출입국기록에 따르면, 지난 3일을 기준으로 2주 동안 중국에서 입국한 유학생은 9582명이다. 교육부는 춘절 연휴가 지나면서 입국 유학생이 소폭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중국을 다녀온 유학생에게 2주간 등교 중지와 자가격리 조치를 시행 중이다. 이승복 교육부 학술정책관은 지난 3일 브리핑에서 “각 대학이 전화나 문자 등으로 자가격리 대상 중국인 유학생들을 체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중국인 유학생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 대학은 성균관대·경희대 등 소수 대학에 불과하고 대다수 대학은 관리가 사실상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 내 중국인 유학생 격리 공간[사진=연합뉴스]

서울 한 사립대 입학처장은 “가뜩이나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일일이 중국인 유학생을 찾으러 다니는 게 가능한가”라며 “대학이 할 수 있는 것은 전화, 문자, 메일 정도인데 사실상 소재 파악이 안 되는 학생도 허다하다”고 말했다.

중국을 거쳐 입국한 학생을 격리 수용할 기숙사 시설이 부족한 점도 지적된다. 현재 고려대, 연세대 등 일부 대학들은 중국에서 입국한 유학생을 별도 기숙사에서 2주간 격리하겠다고 밝혔다. 성균관대는 1인 1실 기숙사를 제공하기로 했다.

하지만 대부분 대학에서 실질적으로 격리 수용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일부 대학은 기숙사 수용 가능 인원보다 중국인 유학생 수가 많고, 자국민 학생의 기숙사 이용 차질 문제도 제기된다.

서울 한 사립대 관계자는 “중국인 유학생이 2000명이 넘는 학교는 대부분 서울에 집중돼 있는데 이들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를 보유한 대학은 거의 없을 것”이라며 지적했다.

논란이 커지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13일 17개 시도교육청과 영상 회의를 개최해 지자체와 대학, 지역 의료 기관과의 핫라인 구축을 요청했다. 이어 서울 성균관대와 경희대를 방문해 대학 방역 상황을 점검했다.

유 부총리는 “중국에서 입국해 14일간 등교 중지 대상이 되는 유학생 수가 2월 하순부터 3월 중순까지 계속 늘어날 수밖에 없다”면서 “거처가 명확한 학생들은 매일 최소 2회씩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기숙사를 신청했거나 대학이 보호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유학생들은 기숙사를 통해 가급적 외출 금지, 1인 1실을 원칙으로 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