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대학 4주 개강 연기ㆍ중국 거친 입국 유학생 2주간 등교 중지…또 뒷북 교육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상민 기자
입력 2020-02-05 17: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학들 잇단 요청에 논의 시간 있다며 미루다 이제야 지침 논란

교육부가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응을 위해 대학에 ‘4주 이내 개강 연기’를 권고했다. 중국을 거쳐 입국하는 유학생들을 입국 이후 14일간 등교를 중지하고 모니터링한다.

지난달 29일 대학 관계자들이 학사일정을 미루는 지침을 내려달라고 교육부에 요청한 지 일주일 만에 ‘개강 연기 권고’ 조치가 내려져 이번에도 뒷북 행정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희대, 성균관대 등 대학 총장 20명과 보건복지부, 법무부, 외교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한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 확대 회의’를 개최하고 개강 연기를 포함한 신종 코로나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이날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 확대 회의’ 결과에 따라 △대학 4주 이내 개강 연기 권고 △중국 거쳐 입국한 유학생, 입국-입국 후 14일-14일 이후 등 3단계 관리 △수업 감축·수업 이수시간 준수·원격수업 확대 등에 대한 학사운영 가이드라인 제공 △졸업식·오리엔테이션 등 집단 행사 자제 당부 △도서관 등 학내 다중 이용 시설 방역 △손 소독제 등 방역물품 소요 비용 지원 등을 시행한다.

개강 연기 권고 조치가 늦어졌다는 지적에 김규태 고등교육정책실장은 “교육부는 오히려 선제적인 조치로 생각한다”며 “일부 대학은 개강 기간을 두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합의점을 끌어내기 어려워 이번 권고 조치로 (대학들의) 학사 일정 조정에 통일을 기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29일 중국인 유학생이 많은 대학·전문대 학생처장과 국제처장 29명은 교육부가 개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대학 관계자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로 학사 일정 연기를 검토하고 있지만 개별 대학들이 결정하기엔 부담이 크니 교육부가 명확한 지침을 달라”고 요청했었다.

이에 교육부는 “(29일 기준) 확진자가 4명인 상황에서 학사 일정을 미루는 것은 좀 더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미뤄왔다. 대신 교육부는 대학 측에 졸업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 집단 행사를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400개가 넘는 대학·전문대학·대학원대학들이 준비하는 대형 행사를 일괄적으로 금지하면 관련 업체들로부터 항의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의식했다고 해석한다.

2019년 기준 중국인 유학생 수가 1000명 이상인 대학은 모두 17개교로 500인 이상인 대학까지 포함하면 44곳에 달한다. 중국인 유학생이 가장 많은 대학은 총 3839명이 재학 중인 경희대다. 성균관대·중앙대·고려대·한양대·한국외대·연세대·이화여대·서강대 순이다.

하지만 이날 교육부의 개강 연기 권고 조치가 나오기 전 이미 개강을 연기한 대학들이 있다. 경희대는 1주일, 서강대는 2주일 등으로 지난 4일 개강 연기에 들어갔다. 중국인 유학생의 입국이 본격화되기 전에 학사일정을 미뤄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었는데, 교육부가 안일하게 대처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6번째 확진 환자가 발생한 지난 4일 오후 서울 광진구 건국대 언어교육원에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개강 연기 안내문이 붙어있다.[사진=연합뉴스]

5일 기준 최근 14일 이내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한 학생과 교직원은 우한 지역 94명, 우한 외 지역 23명 등 모두 117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후베이성 외 중국 전 지역 유학생도 관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교육부는 법무부와 협조해 중국에서 입국한 외국인 유학생 수를 공유하기로 했다.

3일 기준 최근 14일 이내 중국에서 입국한 외국인 유학생은 9582명이다. 교육부는 “중국을 거친 유학생 숫자가 파악됐으며 각 대학에 입국 사실을 통보하고 외국인 유학생 소재지를 파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