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人사이드] 일론 머스크 "테슬라엔 고졸도 상관없어"...채용도 파격 행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02-04 18: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테슬라 자율주행 AI팀 위한 '월드 클래스' 칩 디자이너 채용

  • 학위 없어도 괜찮아...깊은 이해·'하드코어' 코딩 테스트 필요

#."인공지능 개발에 반드시 박사학위가 필요하진 않을걸. 고등학교만 졸업했어도 상관없어. 그래도 '하드코어' 한 코딩 테스트는 통과해야 해!" (지난 2일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사진=일론 머스크 트위터]


실리콘 밸리의 괴짜 CEO로 유명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채용에서도 파격 행보를 보였다. 테슬라의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을 위한 인공지능(AI) 개발자에 대학 학위가 없는 '고졸' 출신도 괜찮다는 파격 선언을 한 것이다.

지난 3일 머스크는 트위터에서 "테슬라 AI팀에 끼어! 거의 매일 나와 직접 만나고 문자와 메일을 보낼 수 있어"라며 자사 자율주행 AI팀의 개발자 채용을 공고했다.

일반적인 채용 공고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머스크의 채용은 조금 달랐다. 평소 머스크의 모습처럼 채용 공고에도 흔히 말하는 '쿨함'이 돋보였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트윗에서 지원 조건을 묻는 사람들의 답글에 "박사학위가 반드시 필요하진 않다"며 "고등학교만 졸업했어도 상관없다"고 말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연합뉴스]


머스크가 업무에 학위는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14년 머스크는 독일 자동차 전문지인 오토빌드와의 인터뷰에서 선호하는 채용 조건을 묻는 말에도 "대학 학위는 전혀 필요하지 않다. 심지어 고등학교도"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빌 게이츠나 스티브 잡스의 예를 들며 "누군가가 훌륭한 대학을 졸업했다면 그가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긴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머스크는 대신 "교육 배경은 상관없지만, AI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진 '월드 클래스'의 칩 디자이너를 찾는다"고 말했다. 자율주행 기술 발전을 위해 테슬라의 슈퍼컴퓨터를 엄청난 양의 영상자료로 훈련하기 위해서다.

그는 아울러 테슬라의 이러한 작업이 컴퓨터 코딩언어인 파이선과 C, C++로 이뤄져 있다며 "하드코어 한 코딩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세계 자율주행차 기술을 이끄는 테슬라에 걸맞은 인재가 가진 "특출한 능력의 증거(evidence of exceptional ability)"을 찾는 것이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사진=일론 머스크 트위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