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장 선거 코앞…김병국 후보 "농축협 신뢰하도록 경영 혁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20-01-29 1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선거 이틀 앞두고 후보 10명 혼전 양상…김병국·유남영 등 4파전 양상

215만명 농민의 대표인 농협중앙회장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선거는 과거와 달리 10명의 후보가 도전장을 내밀어 그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하다. 현재까지도 유력 후보를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농협 안팎에서는 기호 1번 이성희(수도권), 2번 강호동(영남권), 6번 김병국(충청권), 7번 유남영(호남권) 등 4파전 양상으로 보고 있다.

이 가운데 김병국 후보는 첫 충청권 중앙회장 탄생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는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때인 1998년 서충주농협 조합장으로 취임, 작년 3월까지 근무했다. 퇴임 이후부터 한국농업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작년 말 국회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6차 산업과 미래 농정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주관했다.

김 후보는 정부의 국정 철학을 공유하며 친(親) 농민정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농산물 시장 완전 개방, 농촌 소멸 위험 등 농업을 둘러싼 경영 환경은 한치 앞도 내다보기 어려운 게 현실"이라며 "이제 농협중앙회는 업적 중심의 경영에서 벗어나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미래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지난 60년간 농·축협의 우산이 되어온 농협중앙회가 이제는 노쇠한 징후를 보이고, 2012년에 단행된 농협의 사업 구조 개편 이후에는 중앙회가 지역 농·축협과 사업을 놓고 경쟁하는 관계로 변질됐다"면서 "농협의 주인인 농·축협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농협중앙회로 거듭나야 한다"면서 경영 혁신을 강조했다.

전임 회장의 실패한 공약인 '상호금융 독립법인화'도 다시 추진할 계획이다. 그는 "상호금융의 독립법인화는 농·축협 중심의 원뱅킹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신설되는 상호금융본부를 중심으로 조직·사업 운영 체계를 구축하고 농·축협이 2대 주주로 참여하는 '금융지주 조합 공개'를 단행해 농·축협의 소유·통제 원칙을 바로 세울 것"이라며 "마지막으로 상호금융연합회를 출범해 농·축협이 중심에 있는 협동조합 금융의 틀을 구축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경제지주 지방 이전 공약에 대해서는 "농업 경영 지도의 문제점은 대부분 책상에 앉아 이뤄지는 탁상공론 지원에 있기 때문에 현장 중심의 경영 활동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현장 밀착도가 높아야 한다"면서 "경제지주가 농촌 농협과 사업 밀착도를 높여 현장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방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농협중앙회장 선거 출마한 김병국 후보[사진=김병국 후보 측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