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 "미세먼지 자발적 감축" 강조...지역난방공사 찾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1-29 14: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난방공사, 환경부와 '고농도 계절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발적 협약' 체결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29일 한국지역난방공사 청주지사를 찾아 "미세먼지 자발적 감축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지역난방공사는 환경부와 '고농도 계절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 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질소 산화물 저감 장치를 교체하고 보일러 사용 연료를 전환했다.

이날 조 장관은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작년 12월∼올해 3월) 시행 중인 상황에서 미세먼지 자발적 감축 이행 상황을 점검했다.

협약을 맺은 사업체는 미세먼지 저감 의무는 없지만 대기 오염 방지 시설을 개선하고 사용 연료를 전환해 미세먼지를 자발적으로 줄이는 조치를 시행한다.

현재 발전, 석유, 제철, 시멘트 등 11개 업종, 111개 사업장이 환경부와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 상태다.

환경부에 따르면 자발적 협약에 참여하는 111개 사업장 중 98개 사업장이 지난달 1일부터 이달 18일까지 배출한 초미세먼지(PM-2.5)는 약 3000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줄었다. 석탄발전 가동 중지·상한 제약을 시행하는 공공 발전 11개 사업장과 미세먼지 생성물질을 자동 측정하지 않는 2개 사업장은 제외됐다.

조 장관은 "미세먼지 고농도 기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산업계의 각별한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환경부는 앞으로도 자발적 협약을 맺은 사업장을 주기적으로 찾아 이행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