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새 사장, 총선 이후 선임 '무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0-01-29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추위 구성 등 관련 절차 시작 안해

  • 국회의원 출신 내정자 가능성 높아

이강래 전 한국도로공사 사장. [사진=연합뉴스]


한국도로공사 사장 자리가 한 달 넘게 비어 있는 가운데 새 사장 선임 절차가 4월 총선 이후 진행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직전 사장 두 명이 모두 국회의원 출신이었던 만큼 이번에도 정치계 인사가 갈 수 있다는 관측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관료 출신을 바라는 눈치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28일 "사장 선임 절차는 이사회에서 사장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를 꾸리고, 지원 공고를 내는 것부터 시작"이라며 "아직 새 사장 선임과 관련해 진행된 절차는 없고, 총선 이후 본격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김학송 전 사장(제16대), 이강래 전 사장(제17대) 때와 마찬가지로 선거 이후 적당한 정계 인사가 배치될 수 있어서다.

실제 김 전 사장은 경남 진해에서 16~18대 국회의원을 지낸 후 19대 총선에 불출마했다. 친박계 중진인 그는 이후 '낙하산' 논란 끝에 도로공사 사장에 내정된 바 있다. 박근혜 정부가 집권한 2013년 말의 일이다.

이 전 사장은 김 전 사장 사의 이후 5개월 간 공석이던 자리를 꿰찼다. 남원 출신인 이 전 사장은 과거 남원·순창에서 3선을 했으나 19대 총선에서 쓴맛을 봤다. 20대 총선 전에는 서울 서대문을로 지역구를 바꿔 당내 경선을 치뤘으나 출마하지 못했다. 그 또한 이번 정부에서 가장 오래 장관직을 유지하고 있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같은 전북 출신이라는 점 등을 이유로, 도로공사 사장에 내정되기까지 '낙하산'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최근에는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의 정규직 전환 문제로 노조원들과 갈등을 빚다가 지난 달 돌연 사퇴하고, 임실·순창·남원 선거구 출마를 위해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하지만 민주노총에서 그의 출마를 반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도로공사 사장 자리가 몇 달씩 공석이었던 경우가 더러 있었고, 큰 문제될 게 없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다만 공백기와 별개로 국회의원 출신 사장을 연속으로 두 명이나 거친 도로공사 내부에서는 후임으로 관료 출신 인사를 바라는 목소리가 크다. 업무적 전문성은 물론이고, 조직 차원의 안정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정치인이 행정·공공기관 수장으로 오면 대외적으로 힘이 세질 것을 기대하고, 실제 그렇기도 하다"며 "하지만 도로공사는 직전 두 사장과 관련한 사건·사고가 많았던터라 반대 의견이 나오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