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효백의 新경세유표 18-14] 애국가와 일본의 270개 군가의 관계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효백 경희대 법무대학원 교수
입력 2020-01-22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백두산', '대한' 두 단어만 빼면 사실상 일본 <애국행진곡> 비롯한 군가와 유사

강효백 경희대 법무대학원 교수

∙ 비판 없는 발전 없다. 비판은 호감을 받기는 어렵지만 필수적이다. 병든 인체가 고통을 이겨내는 기능을 발휘한다. - 윈스턴 처칠

∙ 거짓과 더불어 제 정신으로 사느니, 진실과 더불어 미치는 쪽을 택하고 싶다 – 버트런드 러셀

∙ 보라 동해의 하늘 밝아 욱일이 높이 빛나면 천지의 정기 이글거리고- <애국행진곡>

∙ 소나무 짙푸르고 수려나라~ 동해의 무궁화 봉 우러러 – <해상자위대 간부후보학교 교가>


∙ 무릇 천하의 사물은 모두 지킬 것이 없다. 그러나 오직 나만은 지켜야 한다. (大凡天下之物 皆不足守 而唯吾之宜守也) -정약용, 《수오재기(守吾齋記)》

<애국가> 가사 48개 낱말 중 단 한 개라도 왜색이 아니었다면, 우리 옛시조 3355수 중 단 한 수라도 <무궁화>를 노래했더라면, 난 이 무모하기 짝이 없고 황혼의 고립을 자초하는 동심파괴 글을 절대 쓰지 않았을 거다.  애국가와 무궁화가 ‘나’와 ‘우리’ 것이라면 지켜야 한다. 그러나 남의 거라면 특히 그들 ‘일본’ 거라면 어떻게 해야 할 건가?

[자료=강효백 교수 제공]

[자료=강효백 교수 제공]


우리는 <애국가>4개 절의 소절을 하나하나 살펴봤다. 이제 '줌-인'해서 <애국가>의 136개 글자와 48개 낱말을 하나하나 톺아보겠다.

필자는 지난 해 가을부터 우리나라 '애국가'와 일본의 국민가 '애국행진곡' 비롯 일본의 국민가, 군가, 군국가요, 국민가요 248개곡, 만주괴뢰국의 1·2차 국가 2개곡, 자위대 군가 20개곡, 총 270곡(1)*을 비교 전수분해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애국가> 가사 중 '백두산'과 '대한' 두 단어만 빼면 일본의 사실상 국가 <애국행진곡>을 비롯 일본의 명목상 국가 <기미가요>와 <아츠섬 건아가> <흥아행진곡>등 수많은 일제 군가들, 만주괴뢰국의 국가 <만주건국가>와 모두 거기서 거기다.  도플갱어(분신)라고나 할까. 

270개 곡의 낱말 등장 순서 패턴은 대개 다음과 같다.
①바다(물) →②해(일본)→ ③하늘(산)→ ④신(천황.신대)→ ⑤바람

우리나라 <애국가> 낱말 등장 순서와 비슷하다. 가장 큰 차이점은 한국은 달인데 일본은 해다. 한국은 어둡고 소극적이고 현상유지인 반면, 일본의 그것은 밝고 적극적이고 공격적 팽창위주라는 것이다.

270개 곡 중에서 다시 다음 20개 곡을 집중분석했다.
①<애국행진곡> ②<아츠섬 건아가(일본해군사관학교 교가)> ③<대일본가> ④<일본제국 해군> ⑤<태평양행진곡> ⑥<바다에 가면> ⑦<흥아행진곡> ⑧<소국민애국가> ⑨<히노마루 행진곡> ⑩<만주국 국가> ⑪<무궁화가> ⑫<사쿠라이에의 결별> ⑬<기원2600년> ⑭<일본해해전> ⑮<타치바타중좌> ⑯<만주제국해군가> ⑰<조선국경수비대가> ⑱<부인종군가> ⑲<대동아성전가> ⑳<해상자위대 군함가>

이중 대표적으로 ②<아츠섬 건아가江田島健児の歌 >(1924년 제작) 히로시마 부근에 소재한 일제 해군병학교교가이자 지금의 해상자위대 간부학교 교가(‘해군사관학교 교가’로 약칭)를 간략히 소개한다.

이 군가는 <애국행진곡>과 함께 우리 나라 애국가와 많이 닮았다. ‘소나무’, ‘수려나라’, ‘동해’, ‘무궁화’가 줄줄이 나온다.

<아츠섬 건아가(해군사관학교 교가>

1절
만경창파 바다 파도에 솟구치는 상록의 소나무 짙푸르고
수려한 나라 일본 유구한 수천년 역사 천황의 위엄 숭고하다.
澎湃寄する海原の大濤砕け散るところ 常盤の松の翠濃き
秀麗の国秋津洲 有史悠々数千載 皇謨仰げば弥高し

2절
영롱하게 솟구치는 동해의 무궁화 봉 우러러 보이고 일본 남아의 혈기다.
내가 가슴이 뛰는구나 아아 영광의 조국 이 몸 다바쳐 보위를 다하리라
玲瓏聳ゆる東海の 芙蓉の峰を仰ぎては 神洲男子の熱血に
わが胸さらに躍るかな ああ光栄の国柱 護らで止まじ身を捨てて


***무궁화봉은 후지산의 아칭이다. *芙蓉峰とは「富士山」の雅称です。


◆<애국가> 가사 48개 낱말 비교 전수분석

<1절>
1. 동해
일본의 동해는 태평양을 지칭한다. 일본의 동해지방은 혼슈(本州) 중동부 4현 태평양을 면한 아이치(愛知) 미에(三重) 기후(岐阜) 시즈오카(静岡)현을 동해지방이라 한다. 아이치현엔 도카이(東海)시가 도쿄에는 토카이(東海)대학도 있다.
* <애국행진곡 >: 보라 동해의 東海の
* <대일본가>동해의 이 나라 높고 빛나는 천황신이 다스리는
* <해군사관학교 교가> 영롱하게 솟구치는 동해의 무궁화 봉


2. 물
물이 산보다 먼저 나오는 표현은 100% 일본식 표현이다. 한국만이 있는 사자성어 산전수전(山戰水戰)과 같은 뜻의 일본만의 사자성어 우미센 야마센(海千山千)이다.
*<바다에 가면> 바다에 가면 물에 잠긴 시체, 산으로 가면 풀이 난 송장
*<흥아행진곡> 희망이 넘친다 바다와 땅에 希望はあふる 海陸(かいりく)に


3. 백두산
<애국행진곡>의 후지산의(富士の)과 짝을 이룬다. 그런데 일본에는 백두산과 이름도 실제도 지위도 비슷한 하쿠산(白山, 2702m 활화산)이 있다. 하쿠산은 후지산과 다데(立)산과 함께 일본의 3대 영산, 후지산과 함께 일본의 양대 영산이다. 하쿠산 정상부근에 백두산 천지 비슷한 호수도 있으며, 일본 선사시대 백산 신앙부터 현대의 백산국립공원에 이르기까지 혼슈의 중동부 동해(태평양)에 대응하는 혼슈의 중서부의 백산(하쿠산)이다. 참고로 우리 한민족의 성산 백두산도 해발 2744미터 별칭도 백산, 장백산, 태백산이다.
*<조선국경수비대가> 천고의 수호진지 백두의 千古の鎮護 白頭の
*<만주제국해군가> 백산의 푸른 풀을 길고 흑수의 푸른 물결은 잔잔한데 白山碧草長 黒水清波濺
*<애국행진곡> 후지산의(富士の)

(왼쪽)일본 하구산 (白山) 2702미터 정상부근의 화산호 미도리 가이케(翠ヶ池)1042년 화산폭발시 형성, 하쿠산에는 모두 7개의 화산호가 있음. (오른쪽)동해- 백산간 렌트카 요금, 도쿄 중심부에는 백산신앙의 하쿠산 신사가 위치했던 하쿠산(白山)이라는 지명이 있다. 야후재팬에서 캡쳐 [사진=강효백 교수 제공]


4~5. ‘마르고’ ‘닳도록’
한국의 대표 바다와 대표 산을 ‘마르고’ 라고 ‘닳도록’이라는 부정과 마멸 저주의 서술어다.
*<애국행진곡> 빛나고 輝けば, 솟아오른 聳ゆる

6~7.‘하느님이’ ‘보우하사’
국교 불인정과 정교분리원칙 헌법 제20조 위반이다. 일본의 한국 <애국가> 번역본은 ‘하느님’만 신토의 최고신 천조대신(天照大神 아마테라스)와 같은 神樣(키미사마)으로 번역한다. 일본의 ‘하느님’ 아마테라스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또한 ‘보우하사’는 일본 군국주의 시대의 전형적인 문구이다.
*<애국행진곡> 신의 시대 神代より, 대행진하는 곳곳마다 大行進の 往く彼方

8~9. ‘우리나라’ ‘만세’
'우리나라'의 실체가 불분명하다. 1910년 합방후 <애국가>의 작사자로 확실시되는 윤치호(尹致昊, 1865년~1945년)의 모든 말과 글에서 ‘우리나라’는 곧 ‘일본’을 뜻했다. ‘만세’ 는 ‘덴노 반자이’ 한국보다 훨씬 많이 상용한다.(2)*
*<애국행진곡> 우리일본 我が日本 자랑하세 誇なれ

<후렴구>

10.무궁화

일본은 옛 국호는 부상(扶桑)국, 무궁화나무 나라라는 의미다. 무궁화는 일본의 신화(神花)로 욱일기와 일장기의 원형이다. 1894년 청일전쟁에서 일본의 승전 이후 일본에서 본격 도입됐으며 한국의 국화(격)로 '신분세탁'한 트로이왜(倭)꽃이다. 무궁화는 일본 우익의 총본산 ‘일본회의’의 핵심 문양이며 현재 대한민국 국가 국장 대통령 휘장 최고훈장 국회의원 뱃지등 대한민국 거의 모든 국가상징을 지배하고 있다.
*<애국행진곡> 이상의 꽃 理想は花
*<부상가(扶桑歌)> 1886년 메이지 덴노 왕실가, 제목 자체가 무궁화노래
*<해군사관학교 교가>: 동해의 무궁화 봉 우러러 보이고
*<일본제국 해군군가> 무궁화의 하늘이 빛나리


11.삼천리
조선왕조실록 사고전서등 한중 대다수 주요 문헌 ‘4천리’로 조선강역 표기하고 있다. 우리나라 고유 영토를 4천리에서 ‘3천리’로 축소한 만행을 저지르고 간도상실, 동북공정의 단초가 되었다. 한국의 역사상 극형에 버금가는 형벌용어(3천리 유배형)를 한국의 국토범위 용어로 가장 중요한 후렴 가사에 명시했다.
*<애국행진곡> 대팔주 大八洲 여덟개의 큰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 일본의 옛 이름
*<만주국 국가> 삼천만 인민 삼천만 인민
*<만주국 해군가> 삼천만 군중이 마시자 三千万衆斉歓忭


12.화려강산
‘화려강산’은 우리나라 구한말 이전에 없던 조어다. 일제 해군사관학교 교가 1926년 제정 교가 ‘수려나라’와 흡사하다. 팔굉(八紘)은 전 세계를, 일우(一宇)는 하나의 집, 즉 세계 정복을 의미하며, 이는 일본 천황을 위한 세계 정복을 의미한다. 팽창된 일본이다.
*<애국행진가> : 팔굉우주八紘を宇
*<해군사관학교교가>: 수려한 나라 추진주 秀麗(しゅうれい)の国秋津州 *‘추진주’는 옛 일본 자칭 국호


13~15. ‘대한’ ‘사람’ ‘대한으로’
‘대한’은 일제의 보호국 또는 식민지다. 애국가 작사 작성 당시 일제 보호국, 작곡 당시는 일제의 식민지다. ‘사람’은 한국 사람이 아니라 일본사람 또는 일본사람의 지배를 받은 식민지 사람이다.
*<애국행진곡> 우리일본 我が日本, 신민 우리臣民我等,

16~17. ‘길이’ ‘보전하세’
일본보호국 식민지로서의 현상유지 서술어다. <애국행진곡>을 비롯 일본의 국민가 군가 자위대군가 270곡 대다수 팽창과 군국주의 진취적 의미의 서술어로 도배되어 있다.
*<애국행진곡> 영원히 永久に 황국으로皇国つねに

<2절>

18~19. ‘남산’, ’위에’
2절의 첫 번째 명사 ‘남산’이 보통명사 앞산인지 고유명사(서울의 남산, 도쿄의 남산, 일본의 8개소 남악, 16개소 남산 인지 불분명하다. 남산(南山)은 한국과 일본 양국 고유명사로 쓰이지만 일본에서는 보통명사 남쪽의 산, 앞산의 의미로 자주 쓰인다. 또한 ’위에’는 일본식 표현이다. 한국식 표현은 '남산에'가 정상이다. 처소격조사마저도 일본식이다.
*<사쿠라이에의 결별> 철갑 소매위에 흐르는 忍ぶ鎧(よろい)の袖の上(え)に
*<타치바타중좌> 이 산 위에 조릿대この山上に 篠つけば


20~21 ‘저’ ‘소나무’

철갑두른 소나무(鎧掛松) 위치: 정강현(静岡県) 빈송시(浜松市) 중구(中区) 원성정(元城町)103-2 [사진=강효백 교수 제공]

‘저’ ‘그’ ‘이’ 지시대명사의 순서마저 일본식이다. <애국가> 2절의 '저' 소나무가 <애국가> 4절의 '이' 기상과 '이' 맘으로 ‘저’ 가 ‘이’보다 먼저 나온다. 일본의 시가는 보통 ‘저’(あの)가 ‘그’(その )와 ‘이’(この)보다 먼저 나온다.
‘소나무’는 한국에서도 중시하는 나무이지만 일본에서는 소나무가 철갑을 입은 사무라이 같다고 해서 매우 중시되는 나무다. 일례로 한국은 서울시 강북구 1개소 구수(區樹)이지만 일본엔 3개현, 8개시의 현수(縣樹) 시수(市樹)다. 소나무 송(松)자 들어있는 일본의 도시는 하마마쓰(浜松)시를 비롯 16개나 되고 ‘마쓰시마’ (松島)라는 명소는 32개소나 된다.
*<해군사관학교 교가> 늘푸른 소나무 짙고 常磐の松のみどり濃き

22~23.‘철갑을’ ‘두른 듯’
철갑은 일본 사무라이 상징이다. 소나무가 철갑을 두른 듯은 한국 고유의 수사법이 전혀 아니다. 일본의 무장복식과 무사를 상징하는 용어이다.
철갑 두른 소나무는 일본의 역사기념물이자 특정 고유명사를 의미다. 마치 우리나라 충청북도 보은의 ‘정이품송’과 같다. 하마마쓰시 중심가에는 도쿠가와 이에야스 철갑을 걸어두었다는 요로이가께아스 (개괘송 鎧掛松)을 기념하는 소나무가 있다. 철갑두른 소나무즉 일본 소나무의 고유명사이다.
*<사쿠라이에의 결별> 철갑 소매위에 흐르는 忍ぶ鎧(よろい)の袖の上(え)に

24~26. ‘바람’ ‘서리’ ‘불변함은’
‘바람서리 불변함은 우리기상일세’는 바람과 서리와 같은 간난의 세월을 겪어내는 기상이라는 뜻의 일본식 4자성어 ‘풍상지기(風霜之氣)'에서 나왔다. 한국과 중국의 4자성어에는 ‘풍상지기'가 없다. 한국과 중국에서는 세상의 온갖 어려움과 고생을 겪으며 살고 있다는 풍상설우 (風霜雪雨)나 풍상우로(風霜雨露)를 쓴다. ‘바람’은 일본의 태양신 다음의 서열2위인 바람신 ‘스사노오’를 의미한다.
*<애국행진곡> 시련의 바람 試練の嵐, 폭풍이 몰아치더라도 嵐哮るとも, 단호히 지킴은 斷乎と守れ
*<제국해군가> 바람도 빛나는 이 아침이다. 風も輝くこの朝だ


27~28.‘우리’ ‘기상일세’
여기에서 우리는 한국인이 아니라 일본인이다. 시련을 견뎌내는 일본 민족 고유성 이른바 ‘풍상지기’를 찬양하는 가사다.
*<애국행진곡> 천지의 기상 天地の正気

<3절>
29~31. ‘가을’, ‘하늘’, ‘공활한데’
공활은 특히 넓고 텅빈 공간을 뜻하는 일본식 난해 한자어다. 하늘이나 아침이나 대낮의 하늘이 주로 나온다 ‘공활(空豁)’은 텅 비고 매우 넓다의 뜻으로 약간의 부정적 어감을 주는 한·중 양국의 사어다. 일본 270개 국민가와 군가에서는 공활이 아니라 밝다는 공명으로 쓰인다.
'공활'이 왜식한자어인 결정적 추가증거 한가지를 든다. <애국가>의 중문 번역본은 여타 부분은 잘 번역되어있다. 하지만 이 대목만은 제대로(약간 비슷하게라도) 번역한 중문 번역본은 전혀없다.
가을하늘 공활한데를 愿我大韩精神로 완전 엉터리 번역하고 있다. (3)*
*<애국행진곡>: 동해의 하늘 밝아 東海の 空明けて

32~35 ‘높고’ ‘구름없이’ ‘맑은 달은’
자기나라를 해 아닌 달로 비유한 국가는 210개 (유엔회원국193개 포함) 국가중 한국 <애국가>가 유일무이, 한국은 일본 해(항성)의 빛을 받는 달(위성) 일본의 위성국이다. 조사 대상 270개 곡 대부분 달은 전혀 나오지 않고 모두 해만 나온다.
*<애국행진곡> 청랑한 아침구름 清朗の 朝雲 아침 해는 높이 旭日高

36~38.‘우리’ ‘가슴’ ‘일편단심일세’
일본인 또는 일제 식민지인 가슴의 일편단심으로 일왕과 일본을 모신다는 의미다.
일본신화 100%번역이다. “달의 신 츠쿠요미는 태양신 아마테라스를 청명심,일편단심,경외심으로 모셨다" -<일본서기>
가사의 한 절(3절 전체)이 일본의 우국충정의 시인 후지타 도코(藤田東湖, 1806년~1855))의 시가 <야좌(夜坐)> “밝은 달은 가슴의 단심을 비추네”의 표절혐의가 짙다.
*<애국행진곡> 우리 모두 다함께 我等 皆共に 길은 하나뿐일세 道は 一つのみ

<4절>

39~42 ‘이’ ‘기상과’ ‘이 맘으로’
일본식 시가에는 지시대명사 ‘이’나 ‘그’ 가 ‘저’ 뒤에 나온다. ‘이 기상' 은 <애국가>2절의 일본의 풍상지기로 ‘이 맘으로’는 <애국가> 3절의 한국 달이 일본해에 대한 일편단심으로를 뜻한다.
*<애국행진곡> 그 정의로 その正義

43~44. ‘충성을’ ‘다하여’
동서고금 막론하고 ‘자유’없이 ‘충성’만 나오는 유일한 국가 <애국가>다. 193개 유엔회원국 국가 중 ‘자유’ 없이 ‘충성’ 이란 낱말만 나오는 국가는 한국의 <애국가>가 유일하다. 반면, 일본의 270개 군가 중에는 ‘충성’이라는 글자대신 충의(忠義)・진충(尽忠)・충용(忠勇)・순충(殉忠)・충렬(忠烈)이 나오는 군가가 54개곡이나 된다.
*<애국행진곡> 천황을 따르는 큰 사명으로 副はん 大使命
*<소국민애국가> 忠義の心受け継いで感謝で進む僕たちがうたふ国歌だ


45~46 ‘괴로우나’ ‘즐거우나’
‘괴로우나’가 ‘즐거우나’보다 우선하는 일본 사무라이용어다. 이는 또한 비극의 일상화의 고난을 감수함을 강조하는 사무라이 정신과 일본인의 사고관이다.
*<애국행진곡> 시련의 바람 試練の嵐
*<흥아행진곡> 폭풍에 견디어 내어 嵐に堪へて 笑き香れ


47~48. ‘나라’ ‘사랑하세’
국가에 국민의 일방적 충성을 요구하는 애국가 4절은 자유민주 헌법정신에 배치되고 ‘나라 사랑하세’의 사랑의 대상 ‘나라’도 한국이 아니라 ‘일본’이다. 대한민국 헌법에는 ‘자유’ 22회, ‘민주’ 11회 나오는 반면, ‘충성’이란 단어는 반개도 나오지 않는다. 자국의 헌법에 가장 많이 나오는 추상명사 ‘자유’ (22회)는 단 한자도 없고 헌법에 단 한자도 없는 추상명사 '충성'만 있는 게 바로 우리나라 <애국가>다.
*<애국행진곡>폭풍이 몰아치더라도 嵐哮るとも
*<흥아행진곡>빛으로 영원히 받들자 光と永久に 戴きて


국정은 하체, 국법은 상체, 국헌은 머리,국가상징(국가와 국화)은 모자와 같다. 이제 더 이상 "나는 일본인이다"라는 문구가 새겨진 낡은 모자를 쓰거나 집착하지 말자. 다른 좋은 모자 참 많다. 진짜 새 모자로 바꿔쓰자!

◆◇◆◇◆◇◆◇<주요 참고문헌>
-"National anthem". Encyclopædia Britannica. 2008.
-이강민, 「<애국가>는 과연 '한국'을 대표하고 있는가?」 『민족21』 2012.
-李有姫, 「明治・昭和軍歌にみる近代的特徴 : 楽曲・テーマ・言語表現を中心に」 오사카(大阪)대학
박사학위논문 2016.12.


◆◇◆◇◆◇◆◇미주

(1)*<일본 270곡 국가 국민가 군가 자위대가 전수분석>
(*: 집중분석, **: 초집중 분석 ***: 초정밀 집중분석)

가. 국가
1***. 기미가요 君が代1880

나. 국민가
2***.애국행진곡 愛国行進曲 1937
3**.바다에 가면 海行かば 1880

다. 군가∙애국가∙군국가요

4***.아츠섬 건아가 江田島健児の歌 1924
5**.일본해군 日本海軍 1904
6**.기원2600년 紀元二千六百年 1941
7** 대일본가 大日本の歌 1904
8**.무궁화가 扶桑歌 1886
9**. 대동아성전가 大東亜聖戦の歌 2000년
10**. 조선국경수비대의 노래 朝鮮国境守備隊の歌1929
11**. 만주행진곡 満州行進曲1932
12**. 육군사관학교교가 陸軍士官学校校歌 1924
13**. 흥아행진곡 興亞行進曲1938
14**. 히노마루 행진곡 日の丸行進曲 1939
15**. 사쿠라이에의 결별 桜井の訣別 1899
16**. 태평양행진곡 太平洋行進曲 1938
17** <타치바다중좌(橘中佐) 1904
18** 부인종군가 婦人従軍歌1894
19*.애국의 꽃 愛国の花
20*.노영의 노래 露營の歌
21*.눈의 진군 雪の進軍
22*.대동아결전의 노래 大東亞決戰の歌
23.대동아전쟁해군의 노래 大東亞戰爭海軍の歌
24.대륙행진곡 大陸行進曲
25. 대만군의 노래 臺灣軍の歌
26*. 동기의 벚꽃 同期の櫻
27. 미본토공습의 노래 米本土空襲の歌
29. 특공대절 特攻隊節
30. 폭탄 3용사 爆彈三勇士
31.아아 선혈이 불탄다. ああ紅の血は燃ゆる
32.성난독수리의 노래 荒鷲の歌
33.붉은 수련 紅い睡蓮
34.아침의 기도 暁に祈る
35.아아 나의 전우 ああわが戦友
36.애국의 꽃 愛国の花
37.애마행 愛馬行
38.애마진군가愛馬進軍歌
39.애마신부 愛馬花嫁
40.아침의 벚꽃향기 朝日に匂う桜花
41*.아시아의 힘 アジアの力
42.너 내일 일어설 수 있어 明日はお立ちか
43.아다치 육군의식가 足曳~陸軍礼式歌~
44.아츠섬혈전용사선양국민가アッツ島血戦勇士顕彰国民歌
45.아무르강의 유혈 アムール河の流血や
46.아라마타荒鷲の歌
47.구보가 歩くうた
48.어떻게 미쳐如何に狂風
49.이국의 언덕 異国の丘
50. 용감한 은륜勇む銀輪
51. 너의 생명을 던져라 해군의전가 지금 결전이다. 命を捨てて~海軍礼式歌~今ぞ決戦
52. 지금 부르라今ぞ召されて
53. 위문대慰問袋を
54.우에무라 장군上村将軍
55.바다로 가면 육해군의장가海行かば~陸海軍礼式歌~
56*.바다로 가는 일본 海行く日本
57.바다의 초진海の初陣
58*.바다의 진군 海の進軍
59*.바다의 용사海の勇者
60.바다정벌가 海を征く歌
61.매화의 군대梅と兵隊
62.영국동양함대궤멸 英国東洋艦隊潰滅
63.백두산절 白頭山節
64.오 기병대상 お馬と兵隊さん
65.압록강절 鴨緑江節
66.대항공의 노래 大航空の歌
67.필리핀 결전의 노래 比島決彈の歌
68.하와이 격멸의 노래 ハワイ撃滅の歌
69.황군의 전과 빛난다 皇軍の戰果輝く
70.해군기념일의 노래 海軍記念日の歌
71.해군타령 海軍小唄
72.오오 카미카제특공대 嗚呼神風特別攻撃隊
73.관동군군가 關東軍軍歌
74.히로세 중좌 廣瀨中佐
75.가토 하야부사전투대 加藤隼全鬭隊
76.아아 카이텐 あゝ回天
77.이국의 언덕 異國の丘
78.하바로프스크 타령 ハバロフスク小唄
79.미영격멸 米英擊滅
80.라이덴 전투기대의 노래 雷電戰鬭機隊々歌
81*.라바울 속요 ラバウル小唄
82.라바울 해군항공대 ラバウル海軍航空隊
83.말레이 해상의 개선가 マレー沖の凱歌
84.목표는 워싱턴 目指すはワシントン
85.무너뜨려라 미국 영국 우리의 적이다 屠れ米英我等の敵だ
86.미야상 미야상 宮さん宮さん
87.남중국 파견군의 노래 南支派遣軍の歌
88*.발도대 拔刀隊
89*.보병의 본령 步兵の本領
90*.기미가요 행진곡 君が代行進曲
91.북지파견군의 노래 北支派遣軍の歌
92.사천진격의 노래 四川進擊の歌
93*.오오 붉은 피는 불탄다 嗚呼紅の血は燃ゆる
94.아아 특별공격대 嗚呼特別攻擊隊別
95.아버지여 당신은 강하셨다 父よ貴方は強かつた
96.빛나는 해군기념일 輝く海軍記念日
97.상해소식 上海便り
98.상해파견군의 노래 上海派遣軍の歌
99.성난독수리의 노래 荒鷲の歌
100.새벽에 기도하다 曉に祈る
101.승리의 날까지 勝利の日迄
102.아메리카 폭격 アメリカ爆撃 - 1942년
103.애마진군가 愛馬進軍歌
104.영국동양함대궤멸 英國東洋艦隊潰滅
105*.용감한 수병 勇敢なる水兵
106*.원구 元寇
107*.월월화수목금금 月月火水木金金
108.인도항공작전의 노래 印度航空作戰の歌
109.일본육군 日本陸軍
110.일본해해전2 日本海海戦2
111*.굉침 轟沈
112.전우 戰友
113.전우의 유골을 안고 戰友の遺骨を抱いて
114.적은 수만 敵は幾萬
115.젊은 독수리의 노래 若鷲の歌
116.정복하자 런던 征けや倫敦
117.결전의 하늘로 決戰の空へ
118청년일본의 노래 靑年日本の歌 (昭和維新の歌)
119.출정병사를 보내는 노래 出征兵士を送る歌
120.군함軍艦
121.관동군 군가 関東軍軍歌
122.야스쿠니신사가 靖国神社の歌
123.밤이슬의 마차 夜霧の馬車
124.육군기념일의 축가 陸軍記念日を祝う歌
125.육군항공의 노래 陸軍航空の歌
126.육군행진곡1 陸軍行進曲 其の1
127.육군행진곡2
128.대만군의 노래 臺灣軍の歌
129.연합함대행진곡 連合艦隊行進曲
130.내가 해군 我が海軍
131.개선군가 凱旋軍歌
132 카다카나의 충의カタカナ忠義
133.가타카오루 전투대 加藤隼戦闘隊
134.함선근무艦船勤務
135*.기원2600년송가
136.북만주다北満だより
137.나를 보러 오라来らば来れ
138. 아아 선혈이 불탄다. ああ紅の血は燃ゆる
139. 당신은 만주 君は満州
140 청도절 青島節
141*.군국의 어머니 軍国の母
142.군사우편 軍事郵便
143*. 군인칙유軍人勅論
144. 군인칙유의 노래 軍人勅論の歌
145. 군대타령 軍隊小唄
146.월하의 노래月下の吟詠
147.월하의 진月下の陣
148. 결사대決死隊
149. 결전의 항공 決戦の大空へ
150.황해의 전투黄海の戦
151.황해대첩 黄海の大捷
152 항공결사대.航空決死兵
153.항공일본의 노래 航空日本の歌
154.황군대첩의 노래 皇軍大捷の歌
155.황국의 어머니 皇国の母
156. 황국의 수비皇国の守
157*. 적은 수만 敵は幾万
158*. 국민진군가 国民進軍歌
159. 국경의 봄国境の春
160. 국경의 마을国境の町
161.서호의 달 西湖の月
162.수색적군행 索敵行
163. 벚꽃 우물의 이별 桜井の訣別
164.사계의 노래 四季の歌
165. 사기의 노래 士気の歌
166. 중국의 밤支那の夜
167. 출정 出征
168. 출정병사를 보내며 出征兵士を送る歌
169. 순항절 巡航節
170.순국용사 애도가 殉国勇士を弔う歌
171*. 아아 나의 전우 ああわが戦友
172 소국민진군가 少国民進軍歌~陸軍省・海軍省選定~
173.승리의 날까지 勝利の日まで
174. 여성진군 女性進軍
175.흰국화의 노래 白菊の歌
176.신오절 新呉節
177*.진군 進軍
178.진군의 노래 進軍の歌
179.수뢰정 水雷艇
180.황어국 皇御国
181.정예 우리해군 精鋭なる我が海軍
182*. 청년일본가 青年日本の歌
183.전차병의 노래 戦車兵の歌
184 전진훈련가 戦陣訓の歌
185.천인침 千人針
186. 전우 戦友
187. 전우의 유골을 품고서 戦友の遺骨を抱いて
188.조국의 기둥 祖国の柱
189.소주야곡 蘇州夜曲
190. 하늘의 신병空の神兵
191. 하늘의 용사 空の勇士
192*.대동아전쟁해군가 大東亜戦争海軍の歌
193*.대동아전쟁육군가大東亜戦争陸軍の歌
194*. 군함행진곡 軍艦行進曲
195.대륙행진곡 大陸行進曲
196. 용감한 수병 勇敢なる水兵
197.황혼의 전선 黄昏の戦線
198.피로물든 전투모 血染めの戦闘帽
199*.조선북경비의 노래 朝鮮北境警備の歌
200.애마진군가愛馬進軍歌
201.적의 화염 敵の炎
202.전격대출근 電撃隊出動
203.전격대대대가 電撃隊隊歌
204. 토비행討匪行
205. 특별간부의 노래 特幹の歌
206. 독립수비대의 노래 独立守備隊の歌
207. 특공대절 特攻隊節
208.남경폭격대南京爆撃隊
209*. 일장기 아래서 日章旗の下に
210.사쿠마함장 佐久間艇長
211.하늘의 신병 空の神兵(落下傘部隊の歌)
212. 일본해군 日本海軍
213.일본육군 日本陸軍
214.들국화의 용사 野菊の勇士
215. 폭탄3용사爆弾三勇士
217.마적의 노래 馬賊の歌
218.모자의 선수가 母子船頭歌
219.정말정말 고생하셨군요ほんとにほんとに御苦労ね
220.창공을 지켜라 護れ大空
221.우리의 창공을 지켜라 護れわが空
222.만주리아 満州おもえば
223.만주처녀満州娘
224.오로지 みたみわれ
225.길은 680리道は六百八十里
226.남으로 남으로南から南から
227.남쪽의 신부 南の花嫁さん
228.미야상 미야상 宮さん宮さん
229.보리와 병사麦と兵隊
230.폭설은 깊어지고睦奥の吹雪
231.멘코이우마めんこい仔馬
232.불타는 하늘 燃ゆる大空
233.사병학교의 세용사兵学校の三勇士
234*.부인애국의 노래 婦人愛国の歌
237.어디로 가야하나 どこいとやせぬ
238.돌격의 나팔로 건너라 突撃ラッパ鳴り渡る
239.이웃 隣組
240.풍도의 전쟁豊島の戦
241.나가사키 이야기 長崎物語
242.남경소식 南京だより
243*. 만세 히틀러 유겐트 万歳ヒットラー・ユーゲント
244 정찰대대가 偵察隊の歌
245 전투기대대가 戦闘機隊の歌
246 뇌격기대대가 雷撃隊隊歌
247. 시키시마행진곡 敷島艦行進曲
248*.나아가자 1억 불덩어리 공으로 進め一億火の玉だせ

라. 만주 국가
1**.만주건국가 滿洲建國歌 1차(1932~1942)
2*.만주건국가 滿洲建國歌 2차(1942~1945)

마. 자위대 군가
1*.이 나라는(この国は)
2.일본을 사랑하는 젊은이여(日本を愛する若者は)
3.영광의 깃발 아래서(栄光の旗の下に)
4.너의 그 손으로(君のその手で)
5.들으라 당당한 발소리를(聞け堂々の足音を)
6*.영광의 자위대(栄光の自衛隊)
7.치안을 지키리(治安の護り)
8.이상의 노래(理想の歌)
9.남자의 무리(男の群れ)
10.산이여 바다여 하늘이여(山よ海よ空よ)
11.기갑의 노래(機甲の歌)
12.보통과의 본령(普通科の本領)
13**.포병의 노래(砲兵の歌)
14.하늘의 신병(空の神兵)
15.바다를 간다(海をゆく)
16**.자위대 군함 행진곡(軍艦行進曲)
17.창공 멀리(蒼空遠く)
18.육군분열행진곡(陸軍分列行進曲)
19.하늘의 정예(空の精鋭)
20. 빛이 가려서(光かざして)

(2)*‘나라’가 많이 나온다. 皇国 ・御国 ・皇御国 日本・朝日・旭日、「帝国」「大和」(5曲/約7%)、⑤「敷島」、「万世一系・満世よろづよ」 「神国」、「日本国・日本」 「大八州」

(3)*愿我大韩精神,如秋夜晴空皓月,清辉洒向大地,坚定、真诚与执著。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