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해리스 美 대사 견제에 "대북정책, 대한민국의 주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1-17 11: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상황 예의주시하며 현실적 방안 강구 중"

정부가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의 대북 개별관광 견제 발언에 대해 “대북정책은 대한민국의 주권”이라고 강조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17일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전날 해리스 대사가 ‘대북 개별관광은 미국과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한 것에 대해 “대사의 발언에 대해서 언급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미국은 여러 차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대북정책에서 한국의 주권을 존중한다는 점을 밝힌 바가 있다”며 “대북정책은 대한민국의 주권에 해당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해리스 대사의 발언에 대해 정부가 따로 밝힐 입장이 없다고 전하면서도 미국 대사의 연이은 대북정책 견제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이 대변인은 해리스 대사가 언급한 개별관광 문제를 한·미워킹그룹에서 논의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선 “대북제재에 관광이 해당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서 여러 가지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는 단계고 북한의 호응이 있어야 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 민간교류 확대 차원에서 정부는 이런 부분들을 다양하게 검토하고 있고, 이런 차원에서도 개별적인 북한 관광도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5·24 조치 중 우리 국민의 ‘북한방문 금지’ 조항과 대북 개별관광 검토에 대해선 “역대 정부에서 5·24 조치 부분들에 대해 계기별로 유연화 조치를 취해 왔다. 조치 이후에도 대북 인도지원, 사회문화 교류, 당국 간 회담 등 유연화 조치를 통해 방북이 이뤄져 왔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대변인은 “북한의 상황, 태도, 여러 반응을 예의주시하며 남북협력을 독자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가고 있다”고 재자 언급하며 “지켜봐 달라”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