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증시포커스] 신년사로 본 2020년 증권가 키워드는 고객·디지털·신사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호원 기자
입력 2020-01-03 0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종목 뉴스

▷신년사로 본 2020년 증권가 키워드는 고객·디지털·신사업
-2020년 증권업 키워드는 고객·디지털·신사업으로 요약된다. 2일 증권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은 신년사를 통해 고객 자산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디지털 기술로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또 세계 시장을 무대로 신사업 육성에 나설 방침이다.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은 신년사에서 "개별 고객의 요구를 명확히 파악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는 유능한 해결사가 되겠다"고 밝혔다. 일반 고객들은 저금리 환경과 길어진 노후로 현명한 자산관리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박정림 KB증권 대표는 "디지털 기술은 고객의 요구를 깊이 있게 분석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경쟁요인"이라며 "아웃도어세일즈(ODS) 시스템 도입 및 비대면 고객 확보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해 자산관리 영업을 효과적으로 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병철 신한금융투자 대표이사도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시도해야 한다"며 "창업자의 마인드로 디지털 금융 생태계 구축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독자적 사업 체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은 "협소한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야 해외 시장을 무대로 금융 수출과 국부 창출이란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도 미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해외사업 확대와 신규 수익원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 신임 회장은 "불필요한 규제를 타파하고 세제 선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국민 자산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투자환경을 구축하고, 모험자본 투자 및 혁신기업을 적극 발굴해 자본시장 미래 역량 확보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새해 첫 거래일 코스피 2180선 붕괴
-2020년 첫 주식 거래일부터 코스피지수가 2180선 밑으로 주저앉았다. 기관투자자의 대량 매도세에 지수는 1% 넘게 떨어졌다. 2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22.50포인트(1.02%) 내린 2175.17로 장을 마쳤다. 이날 지수는 3.53포인트(0.16%) 오른 2201.21로 장을 시작했지만, 장 초반 하락 전환한 뒤 낙폭을 키웠다.
-유가증권시장에서 기관은 무려 5455억원어치 주식을 팔아치웠다. 외국인도 42억원을 순매도했다. 개인만 5292억원어치 주식을 사들였다. 시가총액 상위종목 중에선 SK하이닉스 홀로 0.64% 상승했다. 대장주인 삼성전자는 외국계 증권사에서 순매도 물량이 나오면서 1.08% 하락했다.
-이날 코스닥지수는 장 초반 하락세를 보이기도 했지만, 오후부터 상승 전환해 4.19포인트(0.63%) 오른 674.02로 장을 끝마쳤다. 코스닥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이 제각기 655억원, 1160억원어치 주식을 팔아치웠다. 개인은 1872억원어치 주식을 사들여 지수를 끌어올렸다.

◆주요 종목 리포트

▷​"삼성전자, 내년 실적 지속적으로 성장" [신한금융투자]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6만4000원 유지
-지난해 4분기 매출액 61조4600억원, 영업이익 6조4800억원 추정
-실적 올해 1분기까지 쉬어갈 전망

◆전거래일(2일) 마감 후 주요공시

▷대양금속, 최대주주인 에프앤디조합이 자사 보통주 478만1486주, 종류주 47만6190주를 장외매도로 처분해 지분율이 32.63%로 떨어졌다고 공시.

▷한화케미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명을 '한화솔루션'으로 변경하는 것을 포함해 정관 일부 변경과 사내이사 2명의 신규 선임 안건 등이 원안대로 승인됐다고 공시.

▷풍산홀딩스, 업계 불황에 따른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자회사인 풍산네오티스의 해산을 결의했으며 청산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공시.

▷TCC스틸, 기존 손봉락·조석희 각자대표 체제에서 손기영 대표를 추가로 선임해 손봉락·조석희·손기영 각자대표 체제로 변경됐다고 공시.

▷코스맥스비티아이, 주주가치 제고 및 임직원 성과보상을 위해 자사주 2만를 장내 매수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

▷코스맥스, 주주가치 제고 및 임직원 성과보상을 위해 자사주 1만2500주를 장내 매수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

▷콜마비앤에이치, 정화영 대표이사 체제에서 정화영·윤여원 공동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된다고 공시.

▷BGF리테일, 싱가포르국부펀드(GIC PRIVATE LIMITED)는 이 업체의 지분비율이 지난달 26일부로 0%에서 5.005%로 증가했다고 공시. 경영참가 목적은 없고 단순 주식 매수로 인한 지분변동.

▷서울전자통신, 손종만 대표이사가 일신상의 사유로 사임함에 따라 원성문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한다고 공시.

▷화이브라더스코리아,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이 업체에 대해 불성실공시법인지정을 예고. 단일판매·공급계약금액 100분의 50이상을 변경 공시했기 때문.

▷한화수성팩,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이 업체에 대해 상장예비심사 청구서 미제출로 관리종목 지정 후 1개월 이내 동 사유를 해소하지 못했다며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했다고 공시.

▷라이트론, 회생절차를 종결했다고 공시. 라이트론 측은 안정된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매출의 확대 및 수익성 강화를 통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룰 계획이라고.

▷바른테크놀로지, 박종술 이상연 각자 대표이사 체제에서 이상연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된다고 공시. 이유는 박종술 대표이사가 일신상의 이유로 사임했기 때문.

▷조이시티,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1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 신주권 상장예정일은 오는 2월 14일.

◆펀드 동향(2019년 12월 30일 기준)

▷국내 주식형펀드 -141억원
▷해외 주식형펀드 46억원

◆오늘의 증시 일정

▷[휴장] 일본(뱅크홀리데이)
▷12월 FOMC 의사록 공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