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벤처 4대 강국 위한 정책자금 4조6000억원 투입…"스마트 대한민국 건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19-12-23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부가 벤처 4대강국, 제2벤처붐 확산을 위한 내년도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올해보다 1조원 가까이 늘어난 4조5900억원 규모로 배정했다. 이 자금은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에 앞장서는 기업과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유망 기업에 집중 투입될 예정이다.

중소기업 정책자금은 기술·사업성 우수 중소기업에게 시중은행보다 낮은 금리(1.85∼2.65%)로 장기 융자(5∼10년)되는 자금이다. 이 자금은 성장 단계별로 창업기 2조5500억원, 성장기 1조7300억원, 재도전 기업·긴급 유동성 자금 등 3100억원으로 구분해 운영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내년도 중소기업 정책자금 운용계획을 확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중기부는 중소벤처기업의 필요자금을 조기 지원하기 위해 예년보다 1주 앞선 24일부터 자금을 공급할 계획이다. 

[자료=중소벤처기업부]

김학도 중기부 차관은 "내년 정책자금은 '미래 신산업 선제적 투자’, ‘연결과 협력을 통한 금융 포용성 강화’, ‘혁신금융과 공정성 제고’를 통해 중소벤처기업 중심의 ‘스마트 대한민국’, ‘벤처 4개 강국’ 실현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중기부는 미래 신산업과 혁신성장 분야 유망기업이 기술개발, 인력채용, 시설투자 등에 소요되는 자금을 필요한 시기에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특화된 금융지원을 시행한다.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BIG 3 신산업과 소재‧부품‧장비 분야 중 유망기업으로 추천된 기업에 대해서는 자금상환 계획의 적정성 등 최소요건을 검토한 후 하이패스 심사방식으로 3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기업이 원하는 시기에 신속히 지원할 예정이다. 융자한도는 최대 100억원, 필요시 5년간 3회로 제한하는 중복지원 예외를 적용했다. 

혁신 중소기업 스케일업 프로그램도 신설했다. D.N.A(Data‧Network‧AI) 분야와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드론, 바이오헬스, 스마트 팜 등 8대 선도사업 분야의 중소벤처기업에 2000억원의 자금이 지원될 예정이다. 내년에는 100개사를 공모 방식으로 선정해 집중지원키로 했다. 

창업기와 성장기를 연계한 자금(6000억원) 지원 체계도 새로 만들었다. 이 자금은 창업 후 데스밸리(3~7년) 극복과 이후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데 쓰인다.   

또 지난해에 이어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전용자금으로 5000억원을 배정해 내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구축키로 했다. 

지역 협력형 자금(올해 500억원→내년 1000억원) 지원도 확대한다. 현재 확산되고 있는 상생형 일자리 사업과 규제자유특구 참여기업, 협동조합 등의 기업간 공동사업에 활용하는 자금을 확대 개편키로 했다.  

정책금융과 민간자금을 합친 대출도 생긴다. 민간은행과의 연계를 통한 정책금융의 외연을 넓히기 위해 민간자금 매칭형 ‘정책+민간 협업대출’을 올해 1000억원 규모로 신설하고, 향후 5년간 총 5000억원을 시중은행과 시범 운영한다.

김학도 중기부 차관은 "정책자금은 혁신성장을 위해 선별된 기업에 집중 투입되고, 기업이 편리하게 자금을 이용하면서 자금이용 기회가 확대될 것"이라며 "지원받은 유망 강소기업의 성장은 물론, 좋은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는데 기여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으로 급변하는 기술과 시장환경에서도 사업 기회를 포착하는 유망 중소벤처기업은 우리 경제의 희망"이라며 "이들 혁신기업의 성장을 통한 스마트 대한민국, 벤처 4대 강국 실현이 가능하도록 마중물인 정책자금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