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에 서울대표도서관, 영등포에 제2세종문화회관 들어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9-12-12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시, 지역불균형 해소 위한 대규모 문화시설 건립계획 발표

  • 총 3878억 원 투입해 2025년 개관 목표…국제설계공모 추진

서울대표도서관 예시도. [이미지= 서울시 제공]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에 2025년 서울시 도서관 정책을 총괄하는 대형도서관이 들어선다. 영등포구 문래동에는 2000석 규모의 대형공연장과 300석 규모의 소공연장이 건립된다.

서울시는 2025년 서울대표도서관과 제2세종문화회관을 각각 동대문구와 영등포구에 개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대규모 문화시설 건립계획'을 12일 발표했다. 이번 사업에는 총 3878억원이 투입된다.

서울대표도서관은 동대문구 전농재정비촉진지구 내 부지(전농동 691-2 외 2필지, 면적 1만6899㎡)에 건립된다. 서울도서관의 3배 규모인 연면적 3만5000㎡로 지어진다. 서울대표도서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미래 지식정보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또 서울에 관한 연구와 출판 활동을 지원하는 '서울정보'의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공도서관 인프라 확충을 위해 지난 8월 발표한 5개 권역별 시립도서관 건립계획의 연장"이라며 "5개 권역별 시립도서관이 지역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특화 도서관으로 운영된다면, 서울대표도서관은 이를 통합·지원하고 서울시 도서관 정책과 서비스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5년까지 총 2252억원(부지비용 포함)이 투입된다. 내년부터 타당성 조사, 투자심사 등 사전절차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국내외 유수 건축가의 우수한 설계안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제2세종문화회관 예시도. [이미지= 서울시 제공]


제2세종문화회관은 지난 9월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 기본계획을 통해 발표한 지역별 대규모 공연 인프라 중 하나다. 도심권과 동남권에 집중된 공연장 인프라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동시에, 기존 세종문화회관(총 4400여석 규모)의 공연 수요를 분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지하 2층~지상 5층(연면적 2만7930㎡)에 2000석 규모의 대형공연장과 300석 규모의 소공연장으로 건립된다. 모든 종류의 공연이 가능한 다목적 공연장으로 조성된다. 공연예술 아카이브, 시민문화아카데미, 공연예술인 연습실 같은 부대 공간도 생긴다.

사업 대상지는 아파트 개발 후 기부채납 받은 문래동의 공공공지(영등포구 문래동 3가 55-6)다. 2001년 방림방적 부지 시가지 조성 당시 서울시에 기부채납된 곳이다. 그동안 활용 방안에 대한 여러 논의가 있었으나 결론이 내려지지 않은 상태로 주말농장, 도로정비 장비 창고 등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건립을 위한 사전 심사절차를 순차적으로 실시하고 2022년 착공한다는 목표다. 서울대표도서관과 마찬가지로 국내외 건축가의 우수한 디자인을 채택하기 위해 국제설계공모가 추진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대표도서관과 제2세종문화회관이 단순한 도서관, 공연장을 넘어 시민들의 일상과 함께하는 문화놀이터이자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 문화 인프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