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시즌권, 개막 이후에도 환불 가능해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9-12-12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두산·LG 등 8개 구단 약관조항 시정

  • 건전한 스포츠 관람 문화 확립 기대

내년부터 프로야구 연간 시즌권을 개막 이후 언제든 환불할 수 있게 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개막 이후 연간 시즌권 구매 취소·환불이 불가능했던 8개 프로야구 구단의 약관조항을 시정했다고 12일 밝혔다.

프로야구 연간 시즌권은 정규시즌 약 6개월 동안 각 구단이 주관하는 홈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회원권이다. 지난해 기준 최저가는 5만2000원, 최고가는 1734만7000원이었다.

그런데 구단별 이용약관에 환불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개막 이후나 구단이 임의로 정한 기간이 지나면 구매 취소·환불을 할 수 없도록 구정하고 있다. 두산 베어스와 LG 트윈스는 환불을 할 수 없고, 서울 히어로즈·엔씨 다이노스·롯데 자이언츠·한화 이글스·삼성 라이온즈·KT 위즈 등은 일정 기간을 정해 환불을 해주지 않았다.

이로 인해 시즌권 구매자가 시즌 도중 남은 경기를 볼 수 없는 사정이 발생한 경우 연간 시즌권의 잔여 경기에 대해 취소·환불을 요구할 수 없었다.

공정위는 임의로 정한 기간이 지났다는 이유로 구매 취소·환불이 불가하다는 조항은 약관법에 위배된다고 판단하고 시정 조치를 내렸다.

공정위는 "프로야구 연간시즌권 이용 계약은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계속 거래'로 고객은 다른 법률에 별도의 규정이 없는 한 계약 기간에 언제든지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때 사업자는 계약 해지·해제로 발생하는 손실을 현저하게 초과하는 위약금을 청구하거나 실제 공급된 재화 등의 대가를 초과하여 수령한 대금의 환급을 부당하게 거부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8개 구단은 조사 과정에서 시즌 개막 이후에도 환불이 가능하도록 자진 시정해 약관에 반영했다. 2020년 프로야구 연간 시즌권 판매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지난 10월 3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와일드카드 결정전 1차전 NC 다이노스와 LG 트윈스 경기에서 양 팀 팬들이 열띤 응원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