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마감]연준 내년 금리동결 신호에 사흘 만에 반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12-12 0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다우지수 0.1% 상승...S&P500지수 0.29% 상승

미국 뉴욕증시가 11일(현지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내년 금리동결 신호에 힘입어 사흘 만에 반등했다.

이날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다우지수는 0.1% 오른 2만7911.30에, S&P500지수는 0.29% 오른 3141.63에 각각 거래를 마감했다. 나스닥지수도 0.44% 상승한 8654.05에 종가를 형성했다.

연준은 10~11일 이틀 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끝에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현행 1.5~1.75%에서 동결하기로 했다. 만장일치로 동결에 의견이 모였다.

또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경제 전망에 의미 있는 변화가 생기지 않는 한 금리를 계속 동결하겠다는 입장을 강하게 시사했다.

파월 의장은 "역사적으로 낮은 실업률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낮은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중앙은행에 대한 금리인상 압력을 낮춘다"고 말하면서, 금리인상의 조건으로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인플레이션"을 제시했다. 

연준 정책위원들의 기준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점도표에서도 내년까지 동결 기조가 이어질 것임을 나타냈다.

시장은 파월 의장의 발언을 두고 연준이 적어도 2020년에 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이라는 완화적인 신호로 해석했다. 글렌메드트러스트의 제이슨 프라이드 애널리스트는 "이 같은 완화적 스탠스는 내년을 향하는 위험자산을 뒷받침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투자자들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신호에도 촉각을 기울였다. 15일은 미국이 중국에 대중 추가 폭탄관세를 예고한 날이다. 미국이 관세 유예를 검토하고 있다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보도가 있었지만 양국에서 공식적인 발표가 나오지 않고 있는 터라 투자자들의 경계심이 유지되고 있다. 

블룸버그는 미·중 양국이 1단계 무역합의를 두고 줄다리기를 이어가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미국 무역팀과 회동할 예정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11일 전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