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박남춘 인천 시장의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추천‧내정에 대한 입장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9-12-11 11: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原도심 재생(1호 공약) 성과 내려면 정무부시장의 역할‧권한 확대해야!

※본 논평은 해당단체의 일방적인 의견으로 본보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민선7기 인천시 차기 균형발전정무부시장 후보군 중에 박인서 인천도시공사 사장이 유력하다는 전언이다.

보도에 따르면 박남춘 시장이 민선7기 핵심 현안인 도심 균형발전의 실질적인 성과를 낼 해당분야 전문가를 물색해온 터라, 박 사장의 한국토지주택공사 경력과 도시공사 사장직 수행 경험 등을 종합해 보면 부시장 내정이 유력하다는 것이다.

박 시장은 ▲원(原)도심 활성화 ▲일자리 창출 ▲소통‧협치 ▲서해평화 등의 시정목표를 정하고, 특히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신‧구도심 균형발전을 전담할 기구와 전담 부시장 제도를 도입했지만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문화재시설에 ‘세계맥주 판매장 활용’ 논란을 일으키더니 개항장 고층 오피스텔 건축허가 문제도 졸속행정으로 일관했다. 내항 마스터플랜은 이해당사자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가 곤혹을 치렀다. 게다가 정무적인 현안은 소문난 잔치만 벌여왔을 뿐이다.

이런 데는 시장의 ‘정책 결정 보좌’ 역할에 국한된 전문임기제 소통협력관 밑으로 부서(조직)를 두고 운영케 하니 정무부시장과 기능이 중복돼, 오히려 부시장 역할을 위축시킨 것이다.

이에 박 시장은 진정 신‧구도심 균형발전을 실현하려면 정무기능이 강화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으로 조정한 뒤 임명해야 한다.

박남춘 시장과 시는 차기 균형발전정무부시장 내정에 앞서, 기능 중복 및 역할 중첩 논란에 휩싸인 소통협력관의 양립 문제부터 개선해야 한다.

박 시장은 신‧구도심 주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고자 임기 초반에 전담 정무부시장과 2급 상당의 원도심재생조정관을 뒀다.

하지만 지역경제 살리기 및 일자리 창출 등의 현안과제를 반영했다며 야심차게 발표한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방안’과 ‘인천 내항 일원 마스터플랜’ 등은 되레 재검토하라는 시민사회단체의 비판에 직면했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적수사태 등 정무적인 역할이 요구되는 현안도 변죽만 울리고 말았다. 반면에 소통협력관의 평가는 사뭇 다르다.

한 언론은 그가 공공갈등의 현장 속에서 소통을 통해 배다리 연결도로 합의, 상수도혁신위원회 구성,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 공론화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이런 상반된 평가가 나오는 이유는 두 직제의 기능과 역할이 조직체계상 중복‧중첩됐기 때문이다.

시장의 ‘정책 결정을 돕는 단순 보좌’ 기구(인력)에 불과한 소통협력관(전문임기제)에게 정무부시장이 행사해야할 정무부서(시민정책‧혁신‧민관협치‧지역공동체 담당관) 운영 권한과 업무 전결권 등을 주다보니 이런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도입 당시부터 소통협력관의 하부조직 편제‧운영 논란이 일었지만 간과했다.이에 차기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을 통해 소기의 성과를 거두려면 양 직제에 대한 교통정리가 우선이다.

박남춘 시장은 당면한 제반 현안을 제대로 해결하려면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의 정무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낙후된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해 경제, 사회, 물리적 환경을 개선시키려는 도시개발사업이 도시재생사업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일자리 창출이 더해진 것이며, 특히 역사와 문화 복원, 경관 및 건축, 청년 주택, 공공임대상가, 친환경 에너지 사업, 청년 창업 등 범국민적인 목표를 갖고 도시를 재건한다는 게 특징이다.

박 시장의 신‧구도심 균형발전의 근간이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라면, 이를 수행할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여러 분야의 행정 및 시민사회와 긴밀히 소통할 수 있는 정무적인 역할이 부여돼야 한다. 정무 기능과 도심 균형발전 업무가 따로 있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제3연육교, 제2공항철도와 GTX-B 등 제반 광역교통망 조기 확충, 수도권매립지 2025년 사용 종료 등의 산적한 현안도 신‧구도심 균형발전과 무관하지 않다. 이들 현안은 중앙정부와 지역주민들을 동시에 상대해야하는 공공적 갈등이어서 내‧외부 갈등이 따로 나타나지 않는다.

결국 정무 기능을 총괄하는 직제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게다가 임기 2년차 중반에 들어선 박 시장이 해묵은 지역현안의 해결사가 되려면 흩어진 정무조직에 대한 재정비가 뒤따라야 한다.

이에 박 시장은 소통과 협치 시정을 펼쳐야할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의 역할과 권한부터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재정비한 후 임명절차를 밟아도 늦지 않다. 정무조직의 쇄신을 다시 한 번 촉구하는 바이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