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유재수 의혹 "민정서 인사조치…회의 진행 지장 유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11-29 11: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추측 보도에 근거한 진술 답변하기 어렵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 "당시 수사권이 없는 민정수석실에서 제한된 범위 내에서 조사한 이후에 일정정도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인사 조치한 수준에서 정리한 것"이라고 29일 말했다.

노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에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한 질문을 받고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검찰에서 진술했다고 하는 내용은 전혀 알지못한다"면서 "추측 보도에 근거한 진술에 대해 답변드리기 어렵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노 실장은 "비리에 대한 첩보는 당연히 신빙성을 판단 이후에 (청와대의) 조사대상자인 경우에 조사한 이후에, 아닌 경우에는 그대로 관계 기관에 이첩했다"면서 "그대로 이첩을 안 했다면 직무유기"라고 말했다.

노 실장은 '선출직에 대한 불법 감찰을 하느냐'는 자유한국당 이만희 의원의 지적에 "김기현 씨에 대해 감찰한 적이 없다"면서 "민정수석실의 특감반이 울산 현장에 갔던 이유는 고래 고기 사건 때문에 검찰과 경찰이 서로 다투는 것에 대해 부처간 불협화음을 어떻게 해소할 수 없을까 해서 내려갔다"고 설명했다.

또 '경찰이 김기현 전 시장과 관련한 수사를 9번 청와대에 보고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 "(지난해 3월) 압수수색 직전에 9번 보고를 받은 적이 없다"면서 "압수수색 전에 '이첩된 것에 대해 자료를 수집 중'이라고 한번 보고를 받았고 압수수색에 대해서는 압수수색 20분 전에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노 비서실장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으로부터 김기현 전 시장 관련 첩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 "첩보로 들어온 제보에 대해서는 같은 (민정)수석실 내에서 서류를 이관할 때 이관하는 (특별한) 절차를 밟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반부패비서관실이 경찰청으로 첩보를 이관할 때 '밀봉 서류'로 전달했다는 언론 보도에는 "그것에 관해서는 확인해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노 비서실장은 아울러 지난 청와대 국정감사가 강기정 정무수석의 고성으로 파행한 것에 대해 "회의에 앞서 지난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회의진행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일 운영위의 청와대 국감에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태도 논란'을 두고 여야가 충돌했고, 자유한국당은 이와 관련해 노 실장의 사과를 요구해왔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상조 정책실장, 노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