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점검] 한국 조선·해운산업 이대로는 안된다⓷ 여전히 해외 리포트에 의존… 시황 전문가 육성 절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9-11-29 0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우리는 아직도 해외 리서치업체가 발행하는 리포트만 참고하고 있다.”

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 발행하는 해운시황 분석 전문 보고서를 찾아보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글로벌 해운시황을 유럽과 중국 등이 주도하고 있어 시황 분석을 위한 새로운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이다.

정부는 위기에 처한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지난해 4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안정적 화물 확보 △경쟁력 있는 선박 확충 △선사 경영 안정 등을 통한 세계 5위 수준의 글로벌 경쟁력 회복을 목표로 내걸었다.

해운업계에서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선박금융 활성화가 가장 먼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해운산업은 선박을 운용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만큼, 자체 선박 구입이나 용선이 필요하다. 하지만 초기 투자비용이 커 금융의 역할이 중요하다. 선박금융이 국내에서 자리잡기 위해서는 해운시황과 조선시황의 변동성을 파악한 뒤 손익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하는 시스템 구축도 함께 병행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해운산업이 불황일 때 선가는 평소의 반토막 수준까지 하락하기도 한다. 낮은 가격에 발주할수록 초기고정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얘기다. 이는 곧 해운업체의 경쟁력 강화로 직결된다.

해운시황 분석의 중요성은 파산한 한진해운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대상선에서도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에 재무적 부담을 준 고가 용선계약은 대부분 2006~2011년 맺어졌다. 당시 중국의 경제성장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해운시황이 호황이던 때였다. 이때 고가의 용선계약에 나섰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치면서 부메랑이 돼 돌아왔다.

이와 관련,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지난해 보고서를 통해 해운사의 경우 시황변동 노출 규모를 측정하고, 시황 변동성을 파악한 후 손익 변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국내선사 중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곳이 없는 만큼 대응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정영두 해양진흥공사 산업진흥센터장도 해양수산부에 기고한 글을 통해 “2019년 현재 대한민국 선사들은 장기 불황을 거치며 국적선사들의 해운시황 리서치 기능이 거의 사라졌다”면서 “이는 곧 국제 경쟁력 약화를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해양수산부가 2018년 해양진흥공사를 설립해 해운시황 리서치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노력이 병행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하지만 여전히 국내 선사들은 해운시황을 해외 분석기관에 의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국내 해운업계가 글로벌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이 크지 않아 알파라이너 등 해외 리서치 업체의 리포트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며 “국내에서 리서치 자료를 만든다 해도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해양수산부가 내놓은 해운금융 서비스산업 발전과 전문인력 양성방안 연구 보고서를 보면 “해운금융 활성화를 위해서는 선박금융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며 “여기에 경험을 누적한 정책금융기관이나 이미 설립된 해양진흥공사를 중심으로 민간 금융기관이 협력해 해운금융투자 노하우를 축적하고, 관련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특히 해운보증 지속가능성을 갖고 활성화 유도를 위해서는 보증을 통해 발생하는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즉 선박금융 투자에 따른 리스크 관리를 위해 정보생산 기능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보고서는 “이러한 리스크 관리는 정확한 시황예측 등에 기반해야 한다"며 "기관 스스로 시황예측 기능을 강화하거나, 시황예측을 위한 전문기능 수행을 위한 해운거래소 설립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한진해운 선박.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