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호 통일부 차관, 29일 개성연락사무소로 출근…남북 소장회의는? '北 불참통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9-11-28 11: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 차관, 남북연락사무소 소장 자격으로 업무 점검 차원차 방문 예정

서호 통일부 차관이 29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로 출근해 근무할 예정이다. 남북 소장회의는 북측의 불참 통보로 이번에도 열리지 않을 예정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28일 “서 차관이 내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로 출근해 현지에서 업무를 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 차관은 개성에 있는 남북연락사무소 소장을 맡고 있다.

서 차관이 개성 남북연락사무소로 출근하는 것은 지난 9월 10일 이후 약 3개월 만이다. 당시 그는 남북연락사무소 1주년(9월 14일)을 맞아 직원 격려차 개성을 방문한 바 있다.

당국자는 “차관은 (남측) 소장으로 월 1회 정도 연락사무소 운영과 업무 점검 차원에서 갔다. 10월에는 차관회의와 국회 일정으로 가지 못했다”며 “갑자기 가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서 차관이 개성 방문차 금강산 관광 문제를 논의할 수도 있냐는 질문에는 “연락사무소 소장으로 방문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이 당국자는 금강산 관광 문제에 대해 “북한이 일단 문서교환 방식을 통해 일정 계획 이런 것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기본적으로 남북 간 입장차가 크다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로서는 사업자와의 협의를 통해서 그런 입장차를 좁혀 나가기 위한 협의, 노력을 계속해나가고 있다”며 “사업자들과의 협의는 현대아산, 관광공사 등 주요 사업자들과 실무선에서의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27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지속가능한 남북 화해와 협력을 주제로 열린 2019 독일정치재단 공동워크숍에서 서호 통일부 차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