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병원 “3D프린팅 흉골 이식 수술 1년 만에 또 성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19-11-21 18: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흉골 결손 40대 여성 3D프린팅 흉골 재건

3D프린팅 흉골 이식 수술 모습 [사진=중앙대학교병원 제공]


중앙대학교병원이 3D프린팅 흉골(가슴뼈‧늑골) 이식 수술 분야에서 약 1년여 만에 또 한번 승전보를 띄웠다.

21일 중앙대학교병원에 따르면, 박병준 흉부외과 교수팀이 지난 14일 순수 티타늄 소재의 삼차원 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인공 흉골 이식 재건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 지난해 9월에 이어 두 번째 성공 사례다.

이번에 3D프린팅 인공 흉곽 이식에 성공한 환자는 만 42세 여성으로, 타 병원에서 수차례 심장판막 수술을 받으며 흉골 부분이 결손(파괴)돼 심장이 보호되지 못하고 노출된 상황이었다.

기존의 골 시멘트 등을 이용한 재건 수술 방법으로는 환자의 가슴뼈에 정확히 맞는 흉골을 만들기 어렵고 소재도 무거워 수술 후 흉부의 불편감과 호흡곤란 및 세균 감염 위험이 있다고 판단한 박 교수팀은 순수 티타늄 소재의 3D 프린팅 인공 흉골 이식 재건 수술을 진행했다.

박 교수팀은 김한구 성형외과 교수, 차민재 영상의학과 교수와 함께 환자의 복원해야할 흉골 부위를 컴퓨터 단층촬영 해 절제수술 범위와 가슴뼈 재건 범위를 결정한 뒤, 3D프린팅 전문기업 벤타쓰리디 등에 맡겨 재건 범위에 적합한 인공 흉골을 설계 및 제작했다.

3D프린팅 흉골은 삼차원 프린팅 공정기술을 이용해 인체에 무해하며, 인체의 뼈 구조보다 단단하지만 무게가 가볍다. 흉부 압박을 해도 부러지지 않는 탄성도 갖춰 안정성과 기능성을 갖추고 있다.

박 교수는 “앞으로도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이식 수술을 더욱 발전시켜 이식 대상자 범위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병준 중앙대학교병원 흉부외과 교수[사진=중앙대학교병원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