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욱 차관 "한국철도 노사 성실한 교섭 필요…국민 불편 최소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9-11-18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오는 20일로 예정된 총파업에 앞서 준법투쟁에 들어갔다. 서울역 매표소에 안내문이 써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경욱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한국철도공사(이하 한국철도) 노동조합의 무기한 파업을 이틀 앞둔 18일 "지난달 경고 파업 때와 마찬가지로 국방부,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대체기관사를 확보하고, 고속·시외버스 등 대체 수송력을 증대시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철도 노조 파업기간 동안의 수송대책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평상시에도 철도는 매일 300만명 이상의 국민들이 이용하는 주요 공공서비스고, 특히 20일 이후 전국 각지의 대학에서 논술, 수시 등 대학입학시험이 예정돼 있어 학생들의 피해가 염려된다"며 "파업 종료 시까지 정부합동 비상수속대책본부를 운영해 관련 대책을 원활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 차관은 "파업에 따라 운행이 정지되는 열차에 대해 한국철도 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에서 공지하고 있다"며 "불의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파업기간 중 열차를 예매한 이용객들은 정상운행 여부를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안전의 중요성도 빼놓지 않았다. 그는 "파업과 같은 비상상황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전가될 수 있다"며 "한국철도는 파업기간 동안 안전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파업은 종료기간이 정해지지 않은 무기한 파업으로, 국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한국철도 노사는 성실한 교섭을 통해 조속히 합리적 방안을 도출, 열차 운행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철도 노조는 총인건비 정상화, 4조 2교대 근무를 위한 안전인력 충원,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 개선, KTX·SRT(수서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나섰다. 앞서 지난달 11일부터 14일까지 나흘 간 전면 파업을 진행했으며 참가율은 30%를 웃돌았다. 이 기간 동안 공사는 약 90억원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산된다.

이달에는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튿날인 지난 15일부터 준법 투쟁(태업)에 나서면서 일부 열차가 지연 운행돼 이용객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