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22일 시정연설…경제활력·국민통합에 방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10-21 17: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취임 후 네 번째 시정연설...각 당 대표들도 만날 듯

  • 경제활력 및 민생안정 위한 일자리 확대 당부 전망

  • '조국발(發) 국론분열' 해결 위해 여야 협조 요청도

  • 21일 靑 상춘재서 주요 종단 지도자 초청 간담회

  • 국민통합 및 한반도 평화 위한 종교계 역할 호소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국회에서 513조원대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정부의 시정연설에 나선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이른바 '조국 정국'을 겪으며 분열된 국론을 봉합하고 여야 간 갈등을 잠재울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21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리는 시정연설에 참석, 취임 후 네 번째 시정연설을 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한 각 당 대표들과 만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시정연설을 통해 경제활력과 민생안정을 위한 일자리 확대 및 투자를 당부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국제시장의 불확실성 가중과 경기침체 장기화 우려 속에 한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이 절박한 만큼, 이를 타개하기 위한 입법에도 힘써달라고 강조할 전망이다. 대표적으로 탄력근로제 법안을 비롯해 기업들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각종 법안의 처리를 주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입법 및 검·경수사권 분리 등 이른바 '패스트트랙' 법안의 원만한 처리를 당부하며, 중단없는 권력기관 개혁에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21일 주요 종단 지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열고 국민통합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종교계의 역할을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오찬 간담회에서 "검찰개혁이나 공수처 설치 등 개혁을 위해 필요한 조치로 국민의 공감을 모았던 사안도 정치적 공방이 이뤄지면서 국민 사이에서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며 "총선이 다가오기 때문에 정치적 갈등이 더 높아지고 정치적 갈등은 곧바로 국민 갈등으로 증폭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국민 목소리를 들어보니 공정에 대한 요구는 그보다 훨씬 높았다"며 "불법적인 반칙·특권뿐 아니라 합법적 제도 속에 내재된 불공정까지 모두 해소하라는 게 국민 요구였고, 우리 정치가 아주 귀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금 2년 가까이 흘렀는데 국민통합이라는 면에서는 우리 나름대로 협치를 위한 노력을 하고, 많은 분야에서 통합적인 정책을 시행하면서 나름대로 노력해왔지만 크게 진척이 없는 것 같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을 두고 검찰개혁이 정치 공방으로 비화하고 국론 분열로까지 이어지는 상황을 야기한 정치권에 자성을 촉구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과 종교지도자들이 21일 청와대에서 오찬 간담회 전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