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루히토 일왕 즉위식, 22일 열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19-10-20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낙연 총리 등 외국사절 400여명…아베, 단하서 축하인사 후 '만세삼창'

  • 일왕 부부 도심 카퍼레이드 행사는 태풍 여파로 내달 10일로 연기

오는 22일 열리는 제126대 나루히토(德仁·59) 일왕의 즉위식에 외국사절 400여 명이 참석한다.

19일 NHK 등 일본 매체들에 따르면 새로운 일왕의 즉위식(소쿠이레이세이덴노기·卽位禮正殿の儀)은 22일 오후 1시부터 일왕 거처인 고쿄(皇居) 내 궁전(宮殿) 영빈관인 '마쓰노마'(松の間)에서 약 30분간 진행된다. 

여기엔 일본 정부와 각계를 대표하는 인사 외에 외국 원수·축하 사절 등 2000여 명이 참석한다. 일본 정부는 국가로 승인된 195개국 중 시리아를 제외한 194개국에 초청장을 보냈다. 

이낙연 총리를 대표로 파견하는 한국을 포함해 174개국이 초청에 응하기로 했다. 이 의식의 외국 내빈 참가자는 약 400명에 달할 것으로 일본 정부는 예상하고 있다.

즉위식의 하이라이트는 나루히토 일왕이 '다카미쿠라(高御座)'로 불리는 자리에 올라 자신의 즉위 사실을 밝히고 국민대표인 총리로부터 축하 인사(壽詞)를 받는 장면이다.

다카미쿠라는 서기 8세기 나라(奈良)시대부터 즉위 등 중요 의식이 열릴 때 일왕이 사용하던 옥좌(玉座)로, 이번 즉위 의식에 사용되는 것은 다이쇼(大正) 일왕 즉위에 맞춰 1913년에 제작됐다.

마사코(雅子) 왕비 또한 이날 의식에서 덮개에 백로가 장식되고 '다카미쿠라'보다 조금 작게 만들어진 별도의 '미초다이(御帳臺)'에 오르게 된다.

이번 의식에서 나루히토 일왕 부부는 아키히토(明仁) 전 일왕 때와는 다르게 식장을 에워싼 복도로 걸어들어오지 않고 징 소리와 함께 막이 열리면서 곧바로 등단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즉위식에서 일본 국민을 대표해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 선언을 받아 '요고토(よごと)'로 불리는 축하 인사로 화답한 뒤 만세삼창을 한다. 아키히토 전 일왕 때 행해졌던 즉위 의식의 대부분을 답습하는 것이다. 

일련의 의식이 끝난 오후 6시에는 궁전에서 나루히토 일왕 주재로 각국 축하사절 등 400여 명이 참석하는 향연이 펼쳐진다. 이 향연은 일본 국내 인사와 주일 외국 대사 등으로 대상을 달리해 오는 31일까지 3차례 더 열린다.

즉위 의식 다음 날인 23일 오후 7시에는 뉴오타니호텔에서 외국 축하사절들에게 가부키(歌舞伎) 등 일본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초청에 응해준 것에 감사의 뜻을 표하는 자리가 아베 총리 부부 주최로 마련된다.

또한 당초 즉위식날 오후 예정됐던 나루히토 일왕 부부의 도심 카퍼레이드 행사는 지난 12~13일 동일본 지역에서 발생한 대규모 태풍 피해가 고려돼 내달 10일로 연기됐다.

한편 오는 12월 만 86세가 되는 아키히토 전 일왕이 고령과 건강을 이유로 지난 4월 30일 생전퇴위하면서 큰아들인 나루히토 왕세자가 이튿날인 5월 1일 새 일왕으로 즉위했다. 

나루히토 새 일왕은 당시 청동검 등 이른바 '삼종신기(三種の神器)'로 불리는 일본 왕가의 상징물을 넘겨받는 것으로 첫 즉위 의식(겐지토쇼케이노기·劍璽等承繼の儀)을 치렀다.
 

[일본 궁내청이 19일 공개한 '다카미쿠라'(왼쪽)와 '미초다이'. 다카미쿠라는 나라(奈良)시대부터 일왕이 중요 의식이 열릴 때 사용하는 장막을 갖춘 좌석이다. 미초다이는 왕비가 쓴다.[ 사진=도쿄 교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