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국민들께 죄송스러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9-10-15 08: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격적으로 사의를 밝힌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지난 14일 장관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라며 "저는 오늘 법무부 장관직을 내려놓는다"고 말했다. 지난달 9일 장관으로 취임한 지 35일 만에 장관직에서 내려오겠다는 의사를 피력한 것이다. 

정부의 국정운영에 더 이상 부담을 끼치지 않겠다는 판단이 크게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장관 후보자 지명 이후 지난 두 달여간 모든 국정 이슈를 덮여버릴 만큼 갈등이 계속되는 상황도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특히 부인 정경심 교수에 대한 수사가 거의 막바지에 이른 현실적인 상황에서 거취 결단에 대한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입장문 내용 - 국민 여러분. 저는 오늘 법부무장관직을 내려놓습니다. 검찰개혁은 학자와 지식인으로서 제 필생의 사명이었고, 오랫동안 고민하고 추구해왔던 목표였습니다.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기초한 수사구조 개혁",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 권 행사" 등은 오랜 소신이었습니다.

검찰개혁을 위해 문재인 정부 첫 민정수석으로서 또 법무부 장관으로서 지난 2년 반 전력질주 해왔고,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러나 생각지도 못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유 불문하고, 국민들께 너무도 죄송스러웠습니다. 특히 상처받은 젊은이들에 게 정말 미안합니다.

가족 수사로 인하여 국민들께 참으로 송구하였지만, 장관으로서 단 며칠을 일하더라도 검찰개혁을 위해 마지막 저의 소임은 다하고 사라지겠다는 각오로 하루하루를 감당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제 역할은 여기까지라 생각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