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이슈人] 박용진 "작은 균열 방치하다 둑 무너져"...지방 교육 격차 심화 지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19-10-12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근 5년간 지방 교원, 수도권·대도시로 전출 신청 경향 뚜렷이 나타나

올해 국회 국정감사가 시작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 10월 1일, 그의 의원실 조명은 계속된 국감 대책 회의로 퇴근 시간이 한참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환하게 밝혀져 있었다.

회의실 책상 위에는 '사학 회계 비리', '교육부 출신 대학 교원 현황', '교육위원회 국감 자료' 등의 제목이 달린 자료들이 펼쳐져 있었다. 회의실엔 3~4명의 보좌진이 의원을 중심으로 앉아 자료를 함께 보고 있었다. 의원의 왼쪽에 앉은 보좌진이 자료를 짚어가며 의원에게 설명했다. 의원은 그의 이야기를 귀담아들으려는 듯 고개를 돌려 보좌진을 향해 귀를 갖다 댔다. 회의는 늦은 시각까지 계속 이어졌다.

2019년 국감이 시작하던 다음 날 아침, 국회 의원회관을 나서는 의원의 표정은 굳어 있었다. 그의 뒤엔 보좌진들이 서류 뭉치를 손에 들고 따라오고 있었다. 보좌진이 있음에도 중요한 서류를 직접 챙기기 위해서인지 의원 자신도 가방을 챙겨 든 모습이었다. 그는 검은색 사각 백팩을 메고 있었다.

사립유치원 비리 폭로로 지난해 국감 스타로 이름을 알린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야기다. 박 의원은 올해 국감에선 '사립대 비리'와 더불어 '수도권 및 대도시와 지방 간 교육 격차 문제'를 다루고 있다.

최근 학령인구 감소로 지방 교육 현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교원들마저 수도권과 대도시로 떠나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 의원이 17개 시·도 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아 11일 공개한 '최근 5년간 교원의 타지역 전출 신청 현황' 자료에 따르면, 타지역으로 전출을 신청한 교사가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누적 인원 4112명)로 분석됐다.

경기도에 이어 △충청북도 3162명 △충청남도 3048명 △경상북도 2861명 △경상남도 2835명이 뒤를 이었다.

특히 최근 5년간 교원들의 전출 신청 추세는 현재 소속 중인 지방을 떠나 수도권 및 인근 대도시로 전입하려는 경향이 뚜렷했다. 3162명의 교원이 전출을 신청한 충북교육청의 경우 경기도에 806명을 신청했으며 뒤이어 세종시로 689명의 교원이 타지역 전출을 신청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최성해 동양대 총장 학위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