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처분 확대·전면 통제...돼지열병 집중 '강화 특단대책' 만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곤 기자
입력 2019-09-27 15: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섬 특수 상황 고려해 전면 통제 검토...설처분 확대도 고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인천시 강화군에 살처분 범위 확대나 전면 통제 등 고강도 대응책이 마련될 전망이다.

27일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강화군에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하며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현재 ASF가 발생한 농가는 모두 9곳.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인 5곳이 강화에 집중돼 있다. 강화는 지난 24일 송해면에서 처음 ASF가 발병한 뒤 25일 1건, 26일 2건, 27일 1건 등 매일 1건 이상 발생하고 있다.

경기 파주와 연천, 김포 등 기존 발생 지역에서의 추가 확산은 나오지 않고 있다. 강화로의 전파 경로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지만 2차 발생지인 연천과 차량 역학관계가 있다고 농식품부는 파악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농식품부는 추가 발병과 강화 외부로의 전파를 막기 위해 고강도 대응 방안을 담은 '특단의 조치'도 계획 중이다.
 

[자료=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부 관계자는 "강화는 차량 역학관계도 적고 특성도 찾기 힘든 상황"이라며 "지자체와 함께 살처분 범위 확대나 전면 통제 등 여러 방안을 고심하고 있으며 대책을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ASF가 연이어 확산하면서 여러 전문가는 살처분 범위 확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농식품부도 살처분 대상을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에 명시된 살처분 범위 500m가 아닌 3㎞로 넓힌 상태다.

전면 통제 역시 섬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해 고려 대상으로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 방역 당국은 강화와 김포를 연결하는 도로에서 집중 소독을 펼치고 있다. 연결 도로가 2개뿐인 상황에서 차량이 정체되는 현상도 빚어지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전파 원인으로 수질과 야생 멧돼지, 곤충 전파 등 여러 가지를 염두에 두고 정밀 조사를 하고 있다"며 "가능성이 있는 사항은 대책을 강구하고, 필요하면 시료 채취 등을 검토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ASF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전국 전체 돼지농장, 출입 차량, 사료농장, 도축장 등을 대상으로 28일 정오까지 발령된 전국 돼지 일시 이동제한 조치를 추가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