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美 상무장관 만나 "한국산 車 관세 면제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9-25 09: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동차 232조·일본 수출규제 관련 한국 입장 전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윌버 로스(Wilbur Ross) 미국 상무장관과 만나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자동차 관세부과에서 우리나라의 면제를 요청했다.

미국 정부는 수입 자동차와 부품이 국가안보를 해친다며 25%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지난 5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포고문을 통해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수입이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 이를 해소하기 위해 유럽연합(EU), 일본 등과 180일간 협상을 진행 중이다. 최종 결정 시한은 오는 11월 13일이다.

성 장관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정 등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가 미국의 수입차 관세 부과 조치에서 면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수출규제 조치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미국의 지지도 요청했다.

로스 장관은 자동차 분야 교역·투자가 호혜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미국 기업과 글로벌 공급망에의 영향을 언급하며 조속한 해결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성 장관의 미국 방문 기간 체결한 한국의 미국산 액화천연가스(LNG) 추가 도입 계약, 한미 기업 간 자율주행 합작법인 설립계약 등 양국의 교역·투자 성과를 공유했다.

로스 장관은 이번 LNG 도입, 현대차의 자율주행 투자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 롯데케미칼 등 한국 기업의 미국 투자가 한미 관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성 장관은 오는 10월 차기 산업협력 대화 개최 등 민관 협력 채널을 활용해 양국 간 산업협력을 확대해나가자고 제안했다.

이날 성 장관은 미국 첨단제조혁신센터(정부·기업·학계의 공동 네트워크를 조성하고 혁신기술을 산업 현장에 효과적으로 이전해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프로그램) 중 스마트제조·청정에너지 등을 담당하는 RAPID 센터를 방문해 양국 제조 혁신을 달성하기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기도 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국총영사관 회의실에서 윌버 로스(Wilbur Ross) 미국 상무장관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