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부품 관세 면제 받은 애플, 맥프로 美생산 계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9-24 08: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핵심 부품 10개 관세 면제 받기로 한 뒤 결정

  • 맥프로 생산기지 중국 이전 계획은 없던 일로

미국 애플이 중국산 핵심 부품에 관세를 면제 받기로 한 뒤 맥프로 생산을 텍사스주 오스틴 공장에서 계속하기로 했다. 맥프로 생산기지를 중국으로 이전하는 계획은 없던 일이 됐다. 

애플은 23일(현지시간) "일부 필수 부품이 관세 면제 대상에 포함되면서 맥프로를 계속 미국에서 생산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 6월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애플이 맥프로 차기 모델을 상하이 외곽에 있는 대만 콴타스컴퓨터 공장에서 생산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그러나 애플은 생산기지 이전 대신 국내 생산을 선택했다.  

애플의 이번 결정은 맥프로 제작에 쓰이는 중국산 핵심부품 10가지가 대중 관세 면제 대상에 포함된 뒤 나온 것이다. 애플 맥프로는 애플의 주력상품 중 유일하게 미국에서 조립되고 있지만, 전원 공급장치나 메인보드, 스테인리스 스틸 프레임 등 핵심 부품을 중국산 수입품에 의존해왔다.

이들 부품은 지난해 9월부터 10% 관세를 적용받았고, 지난 5월 미중 무역협상 결렬 뒤로는 관세율이 25%로 높아졌다. 그러나 USTR은 지난 20일 관세 면제 대상 437개 품목을 발표했고, 여기에 애플의 컴퓨터 부품 10가지를 포함시켰다. 이미 낸 관세는 되돌려주기로 했다.

애플은 2013년부터 맥프로를 오스틴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면서, 새 맥프로 모델에는 미국산 부품을 2.5배 더 많이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팀 쿡 애플 CEO는 23일 "이런 기회를 준 것에 대해 행정부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제 관심은 트럼프 행정부가 애플이 중국에서 생산하는 주력 제품에 대해서도 관세 면제 혜택을 제공할지에 모아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애플과 삼성의 경쟁을 거론하면서, 애플의 관세 부담과 관련해 애플을 지원하겠다는 뜻을 시사했었다. 

애플이 중국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들여오는 애플워치, 에어팟 등 액세서리류는 지난 1일부터 15% 관세를 적용받고 있다. 오는 12월 15일부터는 관세 대상이 아이폰, 맥북, 에어팟, 아이패드 등 주력 상품 전체로 확대된다.

 

[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